뷰페이지

[사설] 박희태의장 ‘모르쇠’ 국민이 납득하겠나

[사설] 박희태의장 ‘모르쇠’ 국민이 납득하겠나

입력 2012-01-19 00:00
업데이트 2012-01-19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에서 살포된 ‘돈 봉투’ 의혹의 핵심 당사자인 박희태 국회의장이 어제 귀국 기자회견에서 “나는 모르는 일”이라고 부인했다. 박 의장은 “이 사건이 발생한 지가 4년이 다 되어가기 때문에 기억이 희미하다.”면서 “검찰 수사에 따라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그는 “사죄하는 마음으로 오는 4월 국회의원 선거에는 출마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제한적인 법적, 정치적 책임만 지겠다는 뜻을 밝힌 셈이다. 박 의장은 국회의장직 사퇴 여부에 대해서는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았다. 박 의장의 이 같은 태도에 한나라당 관계자들까지 “미흡하다.”고 실망감을 표시하면서 “스스로 정치적 결단을 해주길 바란다.”고 사실상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민주통합당은 박 의장의 의장직 사퇴촉구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박 의장이 ‘모르쇠’ 태도를 보임에 따라 검찰 수사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협조할지 불투명하다. 결국 돈 봉투 사건의 실체는 검찰의 수사력에 맡겨진 셈이다. 검찰은 경선 당시 돈 봉투 배포를 지역구 구의원들에게 지시한 혐의로 안병용 서울 은평갑 당협위원장을 구속했고,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 등 당시 ‘박희태 캠프’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도 추진하고 있다. 검찰은 당시 박 캠프 관계자들이 돈 봉투를 살포한 것과 관련한 일부 단서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수사를 확대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자칫 돈 봉투 관련 수사가 장기화되고, 그 과정에서 또 다른 억측과 루머, 폭로가 터져나와 정치권 전체가 극심한 혼란에 빠져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여야를 떠나 정치권 전체의 비극이며 국민을 답답하게 만드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정치권에서는 현직 입법부 수장이 검찰의 조사를 받게 되는 상황에도 우려를 표시하고 있다. 이 때문에 한나라당의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도 “검찰수사가 장기화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조속히 실체가 규명될 수 있도록 관련자들은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당대회 돈 봉투 관행에서 자유롭지 못한 야당 측도 부담을 느끼기는 마찬가지다. 검찰은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통해 석 달도 남지 않은 국회의원 총선 과정에서 돈 봉투 수사가 결과적으로 여론을 왜곡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2012-01-19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