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겨울축제 베끼기보다 특화로 승부하라

[사설] 겨울축제 베끼기보다 특화로 승부하라

입력 2012-01-25 00:00
업데이트 2012-01-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원도 화천 산천어축제가 대박을 터뜨리면서 겨울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개막 13일 만인 지난 19일 외국인 1만 3000여명을 포함해 100여만명이 다녀갔다고 하니 미국의 CNN 방송이 ‘세계 겨울철 7대 불가사의’라고 할 만하다. 축제 조직위원회는 이런 추세라면 올해는 150여만명이 방문해 역대 최고였던 2010년의 133만명을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축제로 지역에 540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추정된다고 하니 엄동설한에 이만한 효자도 없을 것이다.

산천어축제는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 즐길거리를 선사해 성공신화를 써나가고 있다. 빙판낚시는 물론 맨손으로 산천어잡기, 빙등광장, 얼음야구 등의 재미를 제공하니 겨울철 집안에 갇혀 있던 사람들이 자녀들의 손을 잡고 찾지 않을 수 없다. 산천어축제가 성공을 거두자 이를 모방한 ‘짝퉁 축제’도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다. 강원도 평창, 경기도 가평, 전북 무주 등 10여곳에서 송어축제를 열고 강원도 인제에선 빙어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나름대로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기 위해 마련한 행사이겠지만 대부분 별다른 준비 없이 급조된 데다 베끼기에만 급급해 알찬 축제가 되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 이러다 산천어축제까지 동반부실하게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산천어축제가 자리잡은 것은 독창성과 창의성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다. 남이 하니까 나도 한번 해보자는 안이한 자세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짝퉁 겨울축제가 성공축제로 자리잡기 위해선 지역의 특성을 살리는 등 특화해야 한다. 축제와 지역의 관광지, 숙박지를 연계해 시너지효과를 높이면 부가가치도 더욱 커진다. 산천어축제에 대해서도 ‘고기가 없다’ ‘불친절하다’는 등 비난이 제기되는 만큼 내부 문단속을 철저히 해 부실이 들어설 틈이 없도록 해야 한다. 나아가 이젠 축제를 양에서 질로 고급화하는 방안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다.

2012-01-25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