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尹 대통령 당 내분 개입성 문자 적절치 않다

[사설] 尹 대통령 당 내분 개입성 문자 적절치 않다

입력 2022-07-27 20:16
업데이트 2022-07-28 0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영범 홍보수석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문자노출 파문과 관련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영범 홍보수석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문자노출 파문과 관련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에 대해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대표”라고 표현한 문자가 노출되자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윤 대통령과 그제 이런 내용의 휴대전화 텔레그램 메시지를 주고받은 게 사진기자의 카메라에 포착됐다. ‘대통령 윤석열’로 표시된 발신자는 권 원내대표에게 “우리 당도 잘하네요 계속 이렇게 해야”,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대표가 바뀌니 달라졌습니다”라고 메시지를 보냈다.

당무에 거리를 둔다고 해 놓고 윤 대통령이 이 대표 징계에 개입한 게 아니냐는 의문과 비난이 당 안팎에서 쏟아졌다. 윤 대통령은 당무에 관해 일일이 지침을 주지 않는다고 대통령실이 해명에 나섰지만 이 대표는 즉각 반발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특별히 이준석 대표도 오해는 하시지 않으리라 생각한다”고 밝히자 이 대표는 언론을 통해 “전혀 오해의 소지가 없이 명확하게 이해했다”면서 “못 알아들었다고 대통령실이 오해하지 않기 바란다”고 받아쳤다. 페이스북에선 “앞에서는 양의 머리를 걸어 놓고 뒤에서는 정상배들에게서 개고기를 받아 와서 판다”고 지적했다. ‘겉은 번지르르하나 속은 변변치 않은 것’을 뜻하는 ‘양두구육’(羊頭狗肉)을 언급한 것으로, ‘문자 유출 사태’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셈이다.

이번 문자 파문으로 여당의 집안싸움이 다시 확산되는 건 막아야 한다. 민생 회복이 시급한데 할 일 많은 대통령까지 정쟁의 한복판에 휘말려 들어가서는 안 된다. 대통령은 당원이지만 국가를 책임지고 있는 처지에서 당무에 개입해서는 안 되는 건 당연하다. 사적인 대화지만 대통령이 당무에 개입한 것으로 오해를 살 만한 문자를 보낸 것은 적절치 않다. 같은 실수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

2022-07-28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