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말도 탈도 많은 ‘건희 사랑’, 대통령에 부담 줘선 안 돼

[사설] 말도 탈도 많은 ‘건희 사랑’, 대통령에 부담 줘선 안 돼

입력 2022-08-25 20:38
업데이트 2022-08-26 0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광복절인 지난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순국선열을 추념하는 묵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광복절인 지난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순국선열을 추념하는 묵념을 하고 있다.
뉴시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팬클럽 ‘건희 사랑’이 불필요한 사회적 논란을 양산하고 있는 것은 바람직스럽지 않다. 김 여사의 팬클럽이 이번에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구 방문 일정을 장소와 시간까지 구체적으로 공개했다고 한다. 팬클럽이란 말할 것도 없이 특정인을 공통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이 만든 모임이다. 이런 뜻이라면 자신들이 의미를 부여하고 싶어 하는 주인공을 보호하려 애쓰는 것이 정상이다. 하지만 ‘건희 사랑’은 가뜩이나 논란이 없지 않은 대통령 부인을 감싸 안으며 이미지를 개선하는 데 힘을 합치기는커녕 오히려 더 큰 비판에 시달리도록 궁지로 몰아넣고 있으니 안타깝다.

국가원수의 외부 일정이 비밀에 부쳐져야 한다는 것은 어린아이라도 몰라서는 안 될 상식이다. 대통령실 출입기자들조차 국가원수의 동선을 누설하지 않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직업윤리에 속한다. 더군다나 ‘건희 사랑’이 버젓이 공개한 대통령의 대구 서문시장 방문 일정은 출입기자단에도 통보되지 않았다고 한다. 대통령 부인의 팬클럽이 앞장서 대통령을 위험에 노출시키고 있으니 도무지 이 모임이 존재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다.

앞서 ‘건희 사랑’은 지난 5월 김 여사가 대통령실 청사의 집무실을 방문한 사진을 공개해 비판을 받기도 했다. 대통령실은 보안구역 사진 공개에 이어 외부 일정이 공개되자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파악해 되풀이되지 않도록 최선의 조치를 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특정 의도가 있다기보다는 마음을 보태 주려고 하다 이런 일이 발생한 게 아닌가 한다”는 추가 설명은 대통령실의 인식 자체가 너무나 안이하다는 느낌을 주기에 충분하다. 대통령과 배우자를 곤경에 빠트릴 뿐인 팬클럽이라면 하루라도 빨리 해체하는 결단을 내리는 것이 순리다.

2022-08-26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