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13년 만에 날아든 원전사업 3조 수주 낭보

[사설] 13년 만에 날아든 원전사업 3조 수주 낭보

입력 2022-08-25 20:38
업데이트 2022-08-26 0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전산업 제2의 르네상스 계기 마련
공급망 복원, 수출상품 다각화 힘쓰길

한국전력 주도로 건설된 아랍에미리트 바라카 원자력발전소. 아랍 국가로는 처음인 2020년 8월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뉴스1
한국전력 주도로 건설된 아랍에미리트 바라카 원자력발전소. 아랍 국가로는 처음인 2020년 8월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뉴스1
300억 달러 규모의 이집트 엘다바 원자력발전소 건설 프로젝트에 국내 기업들이 참여하는 길이 열렸다는 소식이 어제 전해졌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엘다바 원전 프로젝트 주관사인 러시아 ASE사와 원전 기자재 공급 및 터빈 건물 시공 관련 계약을 맺었다는 것이다. 엘다바 원전 프로젝트는 이집트 카이로 북서쪽 엘다바 지역에 1200㎿(메가와트)급 원전 4기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올해 착공돼 203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수원은 이번 계약을 통해 2029년까지 원전 기자재 공급과 터빈 건물 시공 등에 참여하게 된다. 예상되는 사업비는 대략 3조원에 이른다고 한수원측은 밝혔다.

이집트 원전 건설 참여는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이후 무려 13년 만에 이뤄진 대규모 원전 분야 수주다. 무엇보다 지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고사 위기에 놓였던 국내 원전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게 됐다는 점에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정부는 이번 이집트 원전 말고도 체코와 루마니아, 폴란드,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크고 작은 원전 프로젝트 참여를 추진하고 있다. 체코 원전은 미국ㆍ프랑스 등과 함께 본입찰을 진행 중이고, 루마니아 원전은 재입찰을 준비 중이다.

지난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침체돼 있긴 하지만 우리 원전 기술력은 여전히 세계 정상 수준이고, 무엇보다 세계 최저 수준의 건설 단가와 공사 기간 준수를 자랑한다. 경쟁력을 갖춘 만큼 충분히 달성 가능한 목표라 여겨진다. 특히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 세계 각국이 원전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만큼 우리의 원전산업이 제2의 르네상스를 맞이할 환경은 충분히 갖춰지고 있다고 하겠다.

정부는 110개 국정 과제의 하나로 2030년까지 원전 10기를 수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정부와 원전업계의 일사불란한 대응이 긴요하다. 바라카 원전 수주 때와는 세계 시장 상황이 판이하게 달라진 만큼 원전 수출상품을 다각화하는 일이 중요하다. 소형원전시장과 원전 정비사업 분야를 집중 공략하는 것도 좋은 전략일 것이다. 시장 위축으로 인해 경쟁력을 잃은 원전 기자재 업체들에 대한 지원책도 강구해 유기적인 공급망을 구축하는 일도 필요하다. 아울러 비핵화 주도권을 앞세워 여전히 세계 원전시장의 강자로 군림하는 미국과의 외교적 협력을 강화하는 데도 정부는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2022-08-26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