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북한은 이산상봉 회담 제의, 조건 없이 받아라

[사설] 북한은 이산상봉 회담 제의, 조건 없이 받아라

입력 2022-09-08 20:48
업데이트 2022-09-09 02: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이북5도청에서 열린 ‘제41회 이산가족의 날’ 행사에서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격려사를 하고 있다.  권 장관은 추석 연휴를 앞둔 이날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남북 당국자 회담을 전격 져의하며 북한의 수용을 촉구했다. 연합뉴스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이북5도청에서 열린 ‘제41회 이산가족의 날’ 행사에서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격려사를 하고 있다. 권 장관은 추석 연휴를 앞둔 이날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남북 당국자 회담을 전격 져의하며 북한의 수용을 촉구했다. 연합뉴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어제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 당국 간 회담을 북한에 제의했다. 권 장관은 “남과 북의 책임 있는 당국자들이 빠른 시일 내에 직접 만나서 허심탄회하게 이산가족 문제를 논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회담 일자·장소·의제·형식 등도 북한 측 희망을 존중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산가족 상봉과 관련해 당국 간 회담을 제안한 것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다.

1988년 이후 이산가족 상봉을 희망했던 신청자는 13만 3654명에 달했지만 지난달 기준으로 신청자의 67%(8만 9908명)가 사망했다. 생존자 중 80~90대 연령층이 3분의2에 달할 정도로 고령임을 감안하면 하루라도 빨리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져야 한다. 상봉 방식도 과거와 같은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모든 방법을 동원해 신속하고 광범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남북 당국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생사 확인과 서신 교환, 수시 상봉 등 근원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이산가족 상봉은 2018년 8월을 끝으로 중단됐다.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임박한 상황에서 남북, 북미 관계는 얼어붙은 상태다. 북한은 지난 6월 집중호우와 최근 태풍 ‘힌남노’ 등 급박한 자연재해 상황에서도 남측의 협조 통지문을 수령하지 않는 등 대화의 문을 잠그고 있다. 어제도 회담 제안을 담은 대북 통지문을 보냈으나 북한은 수령하지 않았다.

북한은 스물한 차례의 이산가족 상봉 행사에 늘 소극적으로 임했다. 상봉 준비가 대단히 어렵고, 체제 안정에도 도움이 안 된다는 판단을 할 수 있지만, 북한은 얼마 남지 않은 이산가족을 배려하는 인도적 차원에서 접근하길 바란다. 전면적인 생사 확인과 이산가족의 신속한 상봉을 위해 조건 없이 당국자 회담을 수용할 것을 촉구한다.

2022-09-09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