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와, 현장] 대선후보의 사과 리스크/이혜리 정치부 기자

[나와, 현장] 대선후보의 사과 리스크/이혜리 정치부 기자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2-08 20:24
업데이트 2022-02-09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혜리 정치부 기자
이혜리 정치부 기자
“사과하겠다. 그렇게 상처받으셨다면. 제가 그런 말을 한 건 아니지만···.”

지난주 열린 20대 대선후보 TV토론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부인 김건희씨의 안희정 전 충남지사 성폭력 두둔 발언을 사과하라는 심상정 정의당 후보의 채근에 이렇게 사과했다. 윤 후보의 ‘조건부 사과’는 이번뿐이 아니다. 김씨의 허위 경력 논란에 사과할 때도 “어찌 됐든 간에, 십수년 전 관행에 따라 했다 하더라도, 현재는 국민에게 요구되는 기준이기 때문에···”라는 말을 덧붙였다.

최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또한 배우자 ‘의전 논란’에 대해 “다 제 불찰”이라며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앞선 이 후보 부부의 사과문과 민주당 대응 등을 종합하면 결국 ‘직원이 저지른 일을 몰라서 죄송하다’는 게 핵심이다. 각종 의전을 받았다는 부인 김혜경씨는 아예 몰랐다는 해명, 몰라서 죄송하다는 사과는 의아하기만 하다.

‘선거철이 사과철’이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로 양강 후보가 ‘가족 리스크’에 사과를 쏟아내고 있다. 그러나 두 후보에게 가족의 흠결 자체는 더이상 리스크로 작동하지 않는 느낌이다. 넘치는 의혹에 어느 쪽이 더 잘못했는지 우열을 가리기도 힘든 지경이 됐기 때문이다. 여야의 네거티브전을 보면 ‘뭐 묻은 개가 뭐 묻은 개 나무란다’는 속담만 떠오른다.

이런 흠결 폭로전보다 후보들의 사과를 더 집중해서 보게 된다. 진정성 있는 사과를 마주하면 어느 한쪽으로 마음이 기울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말이다. 그러나 이 후보의 유체이탈 사과, 윤 후보의 조건부 사과를 지켜보면서 오히려 실망감만 배로 늘어난다. 후보의 사과하는 태도가 흠결보다 더 리스크로 작용하는 탓이다. TV토론을 보며 마음속으로 후보들의 순위를 매기기도 했지만, 아직까지도 ‘이례적으로 폭넓은 부동층’에 속해 있는 이유는 결국 후보들의 ‘사과 리스크’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은 아닐까.

잠시 울림이 있었던 순간도 있었다. 이 후보가 어린 시절 가족들과 생계를 꾸렸던 경기 성남 상대원 시장에서 눈물을 쏟으며 했던 ‘욕설 논란’에 대한 사과다. 야권에서 ‘정치쇼’란 비판이 나왔지만 눈물로 호소한 참혹한 가족사, 조건없는 사과에 진정성이 묻어났다는 평가도 많았다. 그러나 최근 유체이탈 사과로 그 울림이 퇴색됐다고 말하는 이가 한둘이 아니다.

대선을 20여일 앞두고 여야가 외연 확장, 단일화 등에 군불을 지피며 부동층 흡수에 주력하고 있다. 물론 이런 정치공학적 수단이 백중세 속 대선의 승부처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과거 정치인들이 잘못된 사과로 역풍을 맞은 사례들을 간과해선 안 될 것이다. 특히나 사과할 일이 많은 20대 대선에서는 말이다.
이혜리 정치부 기자
2022-02-09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