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화성과 북극성/박홍환 논설위원

[씨줄날줄] 화성과 북극성/박홍환 논설위원

박홍환 기자
입력 2022-03-28 23:02
업데이트 2022-03-29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구 밖 세계에 대한 본격적인 탐사가 시작된 것은 지난 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다. 특히 물체를 우주로 쏘아 보낼 수 있는 강력한 추진력을 갖춘 로켓이 개발된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과 옛소련의 우주 경쟁으로 인류는 달에 발을 내디뎠고, 이제는 민간 재벌인 일론 머스크조차 ‘화성 이주’ 계획을 공언할 정도다.

예로부터 화성은 그 존재 자체가 인류의 관심사였다. 서양에서는 로마신화 속 전쟁신 마르스 이름을 부여받았고, 동양에서는 불의 별(화성) 또는 형혹성으로 불렸다. 동서양 공히 재해와 전쟁의 징조를 보여 주는 별로 여긴 셈이다.

2020년 7월 발사된 나사의 화성탐사 로버 ‘퍼서비어런스’는 장장 7개월간의 긴 항해 끝에 화성에 착륙, 갖가지 연구를 수행했다. 어찌 보면 인류가 현재 기술로 직접 갈 수 있는 여정의 최대 한계치가 화성이라고 할 수 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에서도 그런 화성에 대한 열망이 엿보인다. 북한은 얼마 전 ‘레드라인’을 넘어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를 재개했다. 북한은 화성17형이라 주장하고, 한미 정보당국은 화성15형일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이름이 어찌됐건 이번에 발사한 ICBM은 미국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사정거리를 갖췄다고 한다. 북한이 개발한 최장거리 미사일인 것이다.

북한의 미사일은 크게 화성 계열과 북극성 계열로 나뉜다. 군사 전문가들은 북한이 액체연료 엔진을 사용하는 미사일에 화성 계열, 고체연료 엔진을 사용하는 미사일에 북극성 계열 명칭을 붙였을 것으로 분석해 왔다. 애초 북극성 계열을 일련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로 분석했지만,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지상발사탄도미사일에도 북극성 명칭을 붙이면서 연료 성격에 따라 명칭을 부여하는 것에 힘이 실렸다.

북한 매체를 통해 공식적으로 확인된 사실은 중거리미사일 및 ICBM에는 화성, SLBM 및 일부 지상발사탄도탄에는 북극성 명칭을 붙인다는 것이다. 최대 사거리의 꿈을 화성이라는 이름에 담은 것은 아닐까. 광명성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상징하듯 북극성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의미한다는 분석도 있지만 확인되지는 않았다.
박홍환 논설위원
2022-03-29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