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욕설 플랫폼/진경호 수석논설위원

[씨줄날줄] 욕설 플랫폼/진경호 수석논설위원

진경호 기자
진경호 기자
입력 2022-08-02 20:26
업데이트 2022-08-03 04: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리학적으로 비난과 욕설은 큰 틀에서 방어기제의 하나로 분류된다. 카를 구스타프 융은 불안으로부터 자기를 지켜내려는 방어기제의 하나로 비난을 꼽았다. ‘네 탓’으로 심리적 안정을 취하려는 무의식의 발로라는 것이다. 이런 방어기제가 강하면 강할수록 독선적인 태도와 자기 정당화 경향이 강하고, 과거의 실제 사실까지도 바꿔 가며 남 탓을 한다고 한다. 모든 비난이 이 범주에 드는 건 아니겠으나 ‘비판’과 ‘비난’의 차이를 생각하면 상당 부분 수긍이 될 법하다.

‘비난’과 떼어 놓을 수 없는 행위는 ‘욕설’이다. 상대를 저주하고 비하하는 욕설은 당하는 사람에겐 심리적 충격을, 욕설을 내뱉는 사람에겐 일종의 카타르시스를 제공한다. 이것 역시 방어기제다. 영국의 심리학자 리처드 스티븐스의 실험이 있다. 실험 대상자들에게 얼음물에 손을 담그게 한 다음 한 집단은 욕을 할 수 있게 하고, 다른 집단은 욕을 못 하도록 했더니 마음껏 욕을 해댄 집단이 훨씬 오래 견디더라는 것이다.

스티븐스의 분석은 이렇다. ‘고통스런 상황 때문에 욕하면 스트레스는 더 올라간다. 그렇게 스트레스가 높아지면 고통을 느끼지 못하는 통각 기능 상실 현상이 일어난다. 욕설을 퍼붓는 행위가 안겨 주는 스트레스가 찬물에 넣은 손이 느끼는 고통을 상쇄한다.’ 결국 욕설 역시 고통으로부터 달아나려는 방어기제인 셈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의원 욕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자고 했다가 ‘뭇매’를 맞았다. “당원들이 의사를 표현할 창구가 없어 문자폭탄을 보내는 것이니 대안으로 당에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어 욕하고 싶은 의원을 비난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인데 ‘문자폭탄 채널을 만들자는 거냐’, ‘온라인 인민재판을 하자는 거냐’ 등의 비난이 쏟아지자 이튿날 “재밌자고 한 얘기를 침소봉대한다”고 꼬리를 내렸다. 시쳇말로 ‘개그를 다큐로 받더라’는 건데 대선 당시 “존경하는 박근혜 대통령”이라 했다가 “존경한다니까 정말 존경하는 줄 안다”던 말을 떠올리게 한다. 욕설이라면 정치판에서 누구도 따를 수 없을 인물일 텐데, 회피 능력도 출중한 듯하다. 방어기제가 남다르다고 하겠으나, 소동의 전반이 말해 주는 건 하나겠다. 정치 현실이 그만큼 불편하고 불안하다는 것.

진경호 수석논설위원
2022-08-03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