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하사탕’ 속 영호·‘오아시스’ 속 홍종두 간직한 최초의 천만 배우

설경구는 한국 최초의 ‘1000만 영화’ 배우다. 12년 전 그가 ‘실미도’에서 교관 안성기에게 총을 겨누며 부르짖었던 “비겁한 변명입니다”라는 대사는 ‘1000만 영화는 감히 넘볼 수 없는 꿈’이라고만 여기던 한국 영화계를 향한 외침이기도 했다. 덤으로 이미 ‘박하사탕’, ‘오아시스’를 통해 보는 이를 전율케 하는 연기력을 선보였던 설경구가 일반 대중에게도 충분히 호소할 수 있는 흥행 배우임을 증명했다. 그는 2009년에도 ‘해운대’로 다시 1000만 배우가 됐다. 두 편의 ‘1000만 영화’ 사이에 ‘공공의 적’, ‘감시자들’, ‘타워’, ‘스파이’ 같은 적당한 오락영화에서 그는 적당히 재미있고, 적당히 관객이 드는 배우로 존재했다. 깊고 깊은 슬픔의 심연을 모두의 것으로 만들었던 영호(박하사탕), 홍종두(오아시스)는 그 안에서 사라져 버린 걸까.
2009년 배우 송윤아와 결혼한 설경구는 “아내가 출연한 드라마 ‘어셈블리’를 정말 재밌게 봤다”면서 “아내는 물론이고 동료든 후배든 누구에게도 연기에 대한 조언을 하지 않는다. 배우는 자기만의 연기 세계를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br>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힘 빼고 몰입해서 더 비극적이었던 ‘서부전선’ 속 어리숙한 남복이

지난 22일 서울 삼청동 한 찻집에서 그를 만났다. 수척한 얼굴이었다. 새 영화 촬영에 들어가기 전 몸을 만들고 있다고 했다. ‘살인자의 기억법’ 크랭크인을 앞두고 연쇄살인범 안으로 서서히 들어가고 있는 중이었다.

“한 10㎏쯤 뺀 것 같아요. 며칠 전에 쟀을 때 68㎏이었거든요. 모처럼 들어온 새로운 색깔의 캐릭터라 진심으로 기쁘게 준비하고 있어요.”

설경구는 24일 개봉한 영화 ‘서부전선’에서 농사짓다 끌려나온, 어리바리한 남한군 병사 남복 역할로 여진구와 함께 호흡을 맞췄다.

그는 “머리 아프게 분석해야 하기보다는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캐릭터였고, 개인이 중요한 게 아니라 두 사람의 합이 중요한 영화였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여진구와 워낙 나이 차가 많이 나니 촬영장에서부터 영화 속 남복이 영광을 대하듯 충청도 말투로 적당히 욕을 섞는 말을 툭툭 던져 가면서 편하게 지냈다”고 말했다.

어깨에 힘주지 않아도 역할에 몰입할 수 있었던 그만의 비결 아닌 비결이다. 비극적일 수밖에 없는 전쟁 속에서 순박한 이들이 벌이는 희극적인 상황은 단순히 웃어넘길 수 없는 짙은 페이소스를 준다.

흥행 참패에도 부끄럽지 않은 ‘나의 독재자’ 속 망상증 무명배우

그의 직전 작품은 ‘나의 독재자’였다. 캐릭터에 대한 욕심 하나로 출발했고, 영화의 만듦새 역시 훌륭했다. 설경구는 여기에서 망상증에 빠진 무명 배우의 모습을 가슴 먹먹히 풀어 냈다. ‘메소드 연기’(캐릭터에 몰입해 대상과 일체가 되는 연기)라는 연기학 전문용어를 일반인조차 편하게 쓰도록 했다. 아버지 세대와 자식 세대 앞에 놓인 화해라는 과제를 한국 사회의 특수성 속에 버무려 냈고, 세상 모든 배우의 삶에 바치는 헌정이기도 했다. 최근 몇 년 사이 보기 드문 참신한 소재와 주제의 수작이었다. 그러나 흥행은 참패였다. 38만명의 관객이 보는 데 그쳤다. 설경구는 “그 영화가 정말 잘될 줄 알았는데, 이렇게 안될 줄 몰랐다. 재미가 없었던 게지”라면서 애써 덤덤히 말했다. 그는 “(흥행이 전혀 되지 않아) 지방 극장에 무대 인사를 가지 못한 영화는 그때가 처음이었다”면서 “영화라는 게 관객과 합이 맞아야 하는데, 영화 관객의 다수가 김일성이라는 존재도 잘 모르고, 영화를 통해 새로운 것을 얻고자 하는 마음이 별로 없었던 것 같다”고 흥행 패인을 분석했다.

”한번 썼던 캐릭터는 다시 쓰기 부끄럽다”는 진짜 배우 설경구

이번 영화에 대한 기대감은 어떠냐는 질문에 “영화 흥행은 확신할 수 없다. 욕망이 있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관객을 읽어 내며 안다고 되는 것도 아니다”라면서 “1000만 흥행이 안부럽다면 거짓말이겠지만 배우의 몫은 그냥 현장에서 열심히 연기하는 것까지인 것 같다”고 답했다. 흥행의 최정점과 나락을 함께 경험한 이가 몸으로 체현한 영화판의 섭리였다. 그는 “한 번 썼던 캐릭터는 다시 쓰기가 부끄럽다. 배우는 소모하는 직업”이라고 말했다. ‘공공의 적’ 시리즈 등에서 비슷한 캐릭터를 반복하며 소모했던 과정에 대한 부끄러운 고백처럼 들렸다. 이와 함께 ‘나의 독재자’에서 설경구만의 연기를 다시 선보인 데 대한 당당함으로도 들렸다. 인터뷰 내내 흥행의 중요성을 강조했지만 연기하는 배우로서 자부심이 더욱 크게 엿보였다. 설경구 안에는 그렇게 여전히 영호도, 홍종두도, 망상증의 무명 배우도, 어리숙한 남복도 모두 설경구라는 커다란 집 안에 각자의 방을 만들어 꿈틀대고 있었다.

박록삼 기자 youngta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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