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랑 마스크 쓴 가수 헨리. 웨이보
중국 사랑 마스크 쓴 가수 헨리. 웨이보
가수 헨리가 노골적으로 친중 행보를 보였다는 논란에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헨리는 19일 자신의 SNS를 통해 “제가 잘못한 거 있다면 죄송하고 잘못한 행동이나 말, 다 죄송하다”라고 사과했다.

헨리는 중국의 동북공정으로 인한 반중 정서가 극심해진 상황에서 노골적으로 친중 행보를 보였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 “저는 사람들에게 어디에서든 음악, 무대, 예능 통해서 즐거움이나 감동, 웃음을 주려고 했던 사람”이라고 했다.

최근 중국에서만 활동했던 것에 대해서는 “제가 절대 어디를 까먹고 버릴 사람이 아니다. 하지만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어디를 간다면 최소 몇개월 동안 있어야 하는데, 그 부분에선 죄송하다. 저도 여러분 너무 보고 싶었다”라고 했다.

헨리는 “사람들은 (친중 행보 주장을) 진짜 믿을 거라고 생각 안해서 아무 말도 안 하고 조용히 있었는데 이젠 제가 직접 만난 사람들도 그런 걸 보고 믿어서 얼마나 심각한지 느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공인들도 피해 받았을 것 같다”라고 억울해했다.

이어 “진짜 마음이 아픈 건 대부분 제 행동이나 말 때문에 불편한 게 아니라 제 피 때문이라는 거다. 저는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려고 하는 건데 만약 제 피 때문에 불편한 사람들 있다면 저는 진짜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겠다”라고 했다.

또 헨리는 “우리 팬여러분들께 제일 죄송하고, 항상 좋은 얘기하고 좋은 모습으로만 나타날 거라고 약속했지만 그 약속 못 지켜서 미안하다”라고 했다.

최근 헨리는 마포경찰서 학교폭력 예방 홍보대사에 위촉되면서 많은 누리꾼들의 반발에 부딪혔다. 마포경찰서는 “청소년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헨리를 홍보대사로 위촉해 비대면 홍보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거라 예상한다”라고 홍보대사 발탁 이유를 밝혔지만, 이후 마포경찰서 게시판에 그의 발탁 철회를 요구하는 누리꾼들의 요청이 이어지면서 갑론을박이 일었다. 

대중은 헨리가 슈퍼주니어를 탈퇴한 한경 등과 함께 한복, 판소리, 부채춤 등 우리 문화를 중국의 문화로 날조한 중국 예능 프로그램 ‘저취시가무 시즌4’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동북공정에 앞장섰다고 그를 향한 날선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김유민 기자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