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2TV ‘오케이? 오케이!’ 제공
KBS 2TV ‘오케이? 오케이!’ 제공
오은영 박사가 자신이 갖고 있는 강박증에 대해 고백했다.

지난 13일 방송된 KBS 2TV ‘오케이? 오케이!’에서는 업무용 메신저에 심각하게 중독된 회사원들의 고민들이 공개됐다.

이날 한 회사원은 퇴근 후에도 휴대전화를 끊임없이 확인하는 강박증이 있다는 고민을 밝히며 “제가 정보를 놓치는 게 싫다”고 털어놨다.

이에 오은영 박사는 이들의 고민을 듣고 ‘노모포비아’에 대해 소개했다. 노모포비아란 ‘모바일이 없는 걸 두려워하는 사람’이란 뜻이다.

오은영 박사는 “사람마다 강박증이 있다”며 “저는 하얀색 테이블에 뭔가 볼펜 자국이 있으면 지우고 싶어진다, 그래서 물파스를 갖고 다닌다, 볼펜 자국은 물파스로 잘 지워진다”고 말해 놀라움을 안겼다.

그러자 양세형도 “저도 분명히 불 다 끈 걸 확인했고 신발을 다 신었는데 뭔가 불을 안 끈 것 같더라”며 “그래서 신발 벗기 귀찮아서 신발을 신은 채로 가서 확인한다, 역시나 문제는 없더라”고 자신이 갖고 있는 강박증에 대해 고백했다.

이를 들은 오은영 박사는 “뭔가 계속 확인하는 버릇이 있으신 분들은 불을 다 끄고 마지막에 ‘빵!’하고 소리 지르면 된다”고 조언했다.

또 오은영 박사는 회사원에게 “퇴근 후에는 업무를 안 해야 한다”며 “그런데 그거 어렵지 않나, 강박증은 ‘어떻게 될까 봐, 놓칠까 봐 하는 불안 때문에 놓쳐도 되는 것마저 움켜쥐고 있기 때문에 모든 걸 동일선상에 올려놓고 다 중요하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정도가 지나쳐서 삶이 불편해지면 낮춰야 한다”며 “휴대전화를 2개 쓰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업무 폰은 퇴근하면 꺼버리는 것도 좋다”고 해결책을 제시했다.

이범수 기자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