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예능 프로그램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제공
채널A 예능 프로그램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제공
김병옥이 힘들었던 무명 시절을 떠올리며 항상 참고 살았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방송된 채널A 예능 프로그램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서는 배우 김병옥이 출연한 가운데 길고 긴 무명 생활을 언급했다.

이날 오은영 박사를 만난 김병옥은 항상 참고 살았다며 “사회적 약자의 위치니까 참는 거다”라고 했다. 윗집에서 층간 소음을 일으킬 때도 아무 말 없이 조용히 이사갈 정도로 참으며 지내 왔다는 것. 그는 “상대방에 맞춰 주는 쪽”이라며 “많이 참고 살았는데 약자라서 불편을 감수하고 살았다. 요즘은 좀 힘들더라, 바보처럼 살았다”라고 고백했다.

오은영 박사는 “왜 본인이 사회적 약자라고 생각하냐”라며 궁금해 했다. 김병옥은 연기자를 꿈꾸던 대학 시절을 회상하며 “당시에는 신입생 환영회 때부터 맞았다. 80년대 중반이었는데 그 시절에는 다 그러지 않았냐”라고 입을 열었다.

김병옥은 “제가 외형적으로 연극 배우로서 좋은 조건이 아니다. 체구가 크고 좋아야 하는데 저는 키가 작고 그러다 보니까 비중 있는 배역을 해본 적이 거의 없었다”라고 했다.

특히 “단역 생활만 18년 정도 했다. 몸도 약했다”라면서 “따돌림도 있었다. 동료들끼리 재미있게 얘기하다가도 제가 가면 대화를 안 하더라. 동료들이 무시하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쟤가 되겠어?’ 그런 눈빛이었다”라고 털어놔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김병옥은 “연극 끝나고 집에 갈 때 지하철 창밖을 바라보면서 많은 생각을 했었다. 그만둘까 싶더라. 후배들도 다 유명해질 때였는데 제 나이는 40대 중반이었다. 그때 굉장히 외로웠다”라고 해 안타까움을 더했다.

그럼에도 김병옥은 열정 하나로 힘든 시기를 버텼다고 전했다. “어느 날 그런 생각이 들더라. 배우 하겠다고 마음먹고 애썼는데 다른 건 몰라도 이건 한번 목숨 걸고 해봐야겠다 싶었다. 그 신념으로 그냥 버틴 거다”라면서 “제가 저를 위로해 왔다. 괜찮아, 이것도 하나의 인생이다 했었다”라고 털어놨다. 이를 듣던 배우 이윤지 등 출연진들이 울컥해 눈길을 끌었다.

이범수 기자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