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은영의 결혼지옥
오은영의 결혼지옥
의사소통이 안 돼 갈등을 빚는 부부가 정신건강의학과 오은영 박사를 찾아왔다.

지난 24일 방송된 MBC ‘오은영 리포트 - 결혼 지옥’에는 예민한 아내와 답답한 남편의 사연이 그려졌다.

의뢰인은 아내였다. 아내는 남편의 공감 능력에 큰 문제가 있다며 “남편이 사이코패스인지 의심했다, 공감 능력이 심각하게 저하돼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결혼 이후 친오빠가 교통사고를 당했다. 그날 오빠가 병원에 입원하고 엄마가 울면서 전화했다. (밥을 차려주려고) 빨리 가고 싶긴 한데 제 딴에는 배려한다고 참고 이야기했다. 국을 푸고 있는데 뒤에서 콧노래를 부르고 춤을 추고 있더라”라고 회상했다.

이어 “제가 화가 나 ‘당신 동생이 교통사고가 나도 그렇게 콧노래를 부르고 덩실덩실 춤을 출 수 있겠냐’고 했더니 ‘무슨 심한 말을 하냐’며 갑자기 숟가락을 집어던지고 집을 나갔다”며 “저 혼자 병문안을 갔다. 그날 술에 취해 대화를 못 했다. 사과한다든지 그런 것 없이 제가 풀리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라고 털어놨다.

남편은 “큰 병원에 입원한 것도 아니어서 ‘많이 안 다쳤는데 오해하는구나’ 싶었다. ‘점심 먹고 병원에 갔다가 놀러 가자’고 생각하긴 했다. 나중에 알고 보니까 많이 다쳤더라. 너무 미안하다. 처남한테도 미안하다고 했는데 응어리가 잘 안 풀리는 것 같다”고 고백했다.

다만 아내의 사연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그는 “제가 스노보드를 타다 팔이 부러졌다. 철심을 심었었는데 3년 만에 빼는 수술을 했다. 그런데 수술 이후 5시쯤 시어머니와 같이 와서는 ‘괜찮나. 아프냐’는 말도 없이 ‘나 7시에 술 먹으러 간다’고 하더라”라고 털어놨다.

또 열이 40도까지 올랐는데도 남편이 그냥 출근한 적도 있다며 “괜히 결혼했나 싶었다”고 토로했다. 오은영 박사는 “남편은 어떤 상황을 주관적으로 이해하는 면이 있다. 아내의 오빠가 다친 것도 ‘얼마나 다쳤대?’가 아니라 ‘얼마 안 다쳤을 거야’라고 주관적으로 판단한다”고 분석했다.

남편은 공감을 못 하는 게 아니라 잘 까먹는 유형일 뿐이라며 “아내를 무시하거나 힘들게 하려고 하는 게 아니다. 아내의 오빠가 다쳤을 때도 그 순간은 바로 걱정하셨을 것이다. 다만 시간이 지나면서 앞에 했던 생각을 까먹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본 것과 들은 게 뇌에 들어가면 잠깐 기억 창고에 담긴다. 이걸 작업 기억력이라고 한다. 남편은 작업 기억력이 떨어지시는 것 같다. 원래 기억력하고 다른 개념이다.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관심이 있는 건 기억을 기가 막히게 한다”고 진단했다.

오 박사는 아내가 느끼는 두려움과 불안함을 이해하면서도 남편을 이해할 것을 조언했다. 또 남편에게는 녹음, 질문하는 습관을 당부하며 “할 수 있는 일은 바로 하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라”고 강조했다.

뉴스24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