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러 SNS 캡처
타일러 SNS 캡처
미국인 방송인 타일러가 가족 여행 중 제주도에 대한 실망감을 드러냈다.

타일러는 24일 자신의 SNS를 통해 “얼마 전 가족이 한국에 왔을 때 제주도에 갔다. 아름다운 풍경을 보여 드리면 좋을 것 같아서 기대했다. 물론 아름다운 게 너무 많았지만, 올레길을 걷다가 명소를 벗어나면 쓰레기로부터 자유로울 틈이 없었다”라고 운을 뗐다.

타일러는 “어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챙기지 않고 버린 폐어구에 미끼통, 식품 포장재, 스티로폼 등이 어마어마하게 많았다”며 “이를 본 가족들은 한숨을 쉬며 ‘아름다운 유산 엄청난 자산을 가지고 이러면 안 된다’라고 실망했다”고 털어놨다.

이어 “조금 마음이 아픈 순간이었다. 자랑하려고 갔는데, 그런 모습이 드러나서 저도 놀라고 부끄러웠다”며 “어쩔 줄 모르고 빨리 다른 쪽으로 코스를 가보려고 했다. 사실 짧게 메인 관광지만 보고 다녀가는 분이라면 못 느끼실 수도 있겠지만, 서양인 관광객이 정해진 코스 말고 내키는 대로 다니면서 뭔가를 발견하고 모험하는 것을 좋아하셔서 그렇게 됐던 것 같긴 하다”라고 털어놨다.

또 타일러는 “제주 해안가를 따라 무작정 걷다 보면 얼마나 문제가 심각한지 금방 깨닫게 되더라. 한 곳만 그런 게 아니었다. 대책이 필요한 것 같다”며 “치우는 것도 꾸준히 치워야 하지만, 쓰레기를 마구마구 흘리고 다닐 수 있는 상황 자체를 바꿔야 할 것 같다. 경제적인 논리로라도 관광수익을 저해시킬 우려가 있지 않나? 앞으로는 울릉도처럼 대한민국의 다양하고 아름다운 지역들이 공항이 생기거나 해서 접근성이 좋아지고 관광 열풍이 불 텐데”라며 애석해했다.

그러면서 “제주가 앓고 있는 비극을 겪지 않도록 난개발을 초래하는 빠른 성장보다는 자연과 아우르고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꾸준한 발전에 집중해야 할 때인 것 같다”며 “여러분들의 생각이 궁금하다”라고 덧붙였다.

이를 본 벨기에, 프랑스 출신 방송인 줄리안과 로빈은 “너무 공감 간다. 애초에 쓰레기를 안 버렸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생각이 들었다”라며 그의 글에 공감했다.

한편 타일러는 국내에서 영어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JTBC 예능물 ‘비정상회담’ ‘톡파원25시’ 등에 인기를 얻었다.

이범수 기자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