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1TV 1일 밤 ‘KBS 파노라마’

일본 학자 우쓰미 아이코는 1975년 인도네시아에서 독립영웅으로 추대된 일본인 3명 중 1명이 조선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독립영웅이 된 포로감시원 출신 조선 청년 양칠성의 죽음은 그때까지도 한국 가족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창씨개명한 이름으로 남아 있었던 탓이다. 우쓰미가 찾아낸 역사적 진실들은 자신이 알고 있던 역사와 너무 달랐다.

KBS 1TV ‘KBS 파노라마’는 4부작 ‘전쟁과 일본’을 방영한다. 1편 ‘전범이 된 조선 청년들’은 1일 밤 10시에 전파를 탄다. 1942년 한반도의 젊은이들은 일본군에 징병되거나 징용으로 끌려가는 것을 피할 수 없었다. 징병과 징용을 거부하면 가족의 생계가 달린 배급이 끊기는 상황은 17살이던 이학래를 비롯한 조선 청년 3000여명을 전쟁터로 몰아넣었다.

이학래는 타이~미얀마 철도 건설 현장 근처의 수용소에 감시원으로 배속됐다. 전쟁에 참여하는 것보다는 나은 선택이었다. 그러나 익숙하지 않은 열대 기후와 열악한 환경 탓에 많은 포로들이 목숨을 잃고, 전쟁이 끝난 뒤 감시원들은 가혹한 노동 강요와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전범 판결을 받는다. 조선인 포로감시원 129명은 BC급 전범이라는 낙인을 받았고 그중 12명이 사형당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묵묵부답이다. 전쟁이 끝나도 오명을 쓴 채 조국에 돌아오지 못한 이들은 지금 어디에 있을까. 그들의 이야기를 찾아간다.

8일에는 2편 ‘1937, 난징의 기억’, 15일에는 3편 ‘히로히토와 종전조서’를 방영한다. 22일에는 4편 ‘망각하는 나라, 속죄하는 나라’를 통해 전범 국가인 독일과 일본을 집중 비교한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