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스포츠 예능 ‘최강야구’

‘도시어부’ ‘강철부대’ 장시원 PD
야구 애정 끊지 못하는 롯데 찐팬
왕년의 스타들 간절함과도 통해
그라운드 선수 실시간 반응 눈길
30경기 중 10패 땐 프로그램 종료

“야구장 대관 어려워 도움 주시길
앞으로 인간적 이야기 풀어갈 것”

JTBC 예능 프로그램 ‘최강야구’는 이승엽(가운데), 박용택(오른쪽 세 번째) 등 한국 프로야구의 레전드 선수들이 아마추어 야구팀과 맞붙으며 진짜 야구를 선보인다. 사진은 제작발표회 당시 최강야구 출연진의 모습.<br>JTBC 제공
JTBC 예능 프로그램 ‘최강야구’는 이승엽(가운데), 박용택(오른쪽 세 번째) 등 한국 프로야구의 레전드 선수들이 아마추어 야구팀과 맞붙으며 진짜 야구를 선보인다. 사진은 제작발표회 당시 최강야구 출연진의 모습.
JTBC 제공
은퇴한 레전드 야구 선수들이 어느 날 야구를 다시 하고 싶다며 팀을 만든다. 그리고 전국의 아마추어 팀을 상대로 하나씩 격파해 나간다. 매 경기 높은 긴장감이 감돌고, 매 경기 다른 영웅이 탄생한다. 승부의 세계 특유의 끈끈한 우정도 넘친다. 만화 같은 일이 JTBC 스포츠 리얼리티 프로그램 ‘최강야구’를 통해 벌어지고 있다.
장시원 PD
장시원 PD
만화 속 이야기를 현실로 꺼낸 장시원 PD는 부산이 고향이다. 무려 30년 전 우승을 끝으로 여태 정상에 오르지 못하는 롯데 자이언츠 야구를 절대 끊지 못하는 진성 팬이다. ‘최강야구’ 촬영일이던 지난 22일 수원 KT 위즈파크에서 만난 장 PD는 “롯데 성적이 안 좋으면 애틋해지는 게 있고, 정신 건강에 안 좋은데 자연스럽게 또 보게 된다”며 야구에 대한 애정을 아낌없이 드러냈다.

채널A에서 ‘도시어부’, ‘강철부대’를 만들었던 그는 이경규, 이덕화가 낚시에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며 자신도 좋아하는 야구를 하고 싶다고 생각했다. 다만 몇 해 전부터 스포츠 예능이 쏟아졌던 점을 생각하면 또 하나의 야구 예능은 자칫 식상해질 우려가 있었다. 장 PD의 최강야구는 왕년의 스타들이 누구보다 야구에 간절하고 승부에 진심인 모습을 보여 주면서 시청자를 사로잡았다. 수도권 기준 최고 3.3%의 시청률을 찍었고, 방송이 나간 직후엔 티빙에서 1위에 오를 정도로 인기가 많다. 일부 유튜브 영상 클립은 조회수 70만뷰를 넘어섰다.
무패 행진으로 승승장구하던 최강야구는 지난 18일 방송된 동의대 야구부(왼쪽)와의 2차전에서 첫 패배를 당했다. 최강야구는 이번 시즌 총 10패를 하면 팀이 해체된다.<br>JTBC 제공
무패 행진으로 승승장구하던 최강야구는 지난 18일 방송된 동의대 야구부(왼쪽)와의 2차전에서 첫 패배를 당했다. 최강야구는 이번 시즌 총 10패를 하면 팀이 해체된다.
JTBC 제공
기존의 스포츠 예능이 여러 종목 선수를 합치거나 먹방 등 스포츠 외적으로 선수들을 소비하던 것과 달리 오로지 야구에만 집중한 것이 통했다. 기존 프로야구 중계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선수들의 실시간 반응, 생생한 목소리 역시 시청자들에게 색다르게 다가섰다. 모두 30경기가 예정됐는데 선수들이 자신한 승률 7할이 불가능해지는 10패를 당하면 프로그램을 조기 종료한다는 것도 흥미롭다. 현재는 4승1패를 기록 중이다.

장 PD는 “‘도시어부’나 ‘강철부대’도 리얼리티 프로그램이었는데, ‘최강야구’를 시작할 때부터 진짜 야구를 할 거라고 했다”고 말했다. 비록 예능이지만 은퇴 뒤 처음 지휘봉을 잡은 이승엽 감독을 비롯해 주장 박용택, 송승준, 정근우, 이택근, 유희관, 심수창, 서동욱 등 출연진 역시 장 PD와 마음이 통했다. 장 PD는 “출연자들에게 야구를 하고 싶은지 물어봤고, 평생 야구를 해서 지겨울 거라 생각했던 선수들이 다들 너무 하고 싶어 해서 놀랐다”고 전했다.

아마추어 팀과의 승부도 장 PD의 진심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그는 “야구의 처음과 마지막을 만나게 하고 싶었다”면서 “이제 야구를 시작하는 사람들과 야구가 끝난 사람들이 진심으로 붙었을 때 그 결과는 무엇일까에 대해 고민했다. 그 부분이 프로그램에서 잘 보였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최강야구는 중계석에서의 진솔한 대화나 더그아웃에 있는 선수들의 솔직한 반응 등을 보여 주면서 기존에 프로야구 중계에서 볼 수 없던 야구 경기의 또 다른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br>JTBC 제공
최강야구는 중계석에서의 진솔한 대화나 더그아웃에 있는 선수들의 솔직한 반응 등을 보여 주면서 기존에 프로야구 중계에서 볼 수 없던 야구 경기의 또 다른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JTBC 제공
야구장 대관이 쉽지 않은 것이 큰 고민거리다. 아마추어 선수들이 레전드 선수들과의 야구를 제대로 경험하고, 시청자들에게 몰입감을 선사하려면 좋은 경기장에서 해야 한다는 것이 장 PD의 생각이다. 한국야구위원회(KBO) 관계자는 “허구연 총재님도 ‘최강야구’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고, 구단들에게 협조를 요청했다”고 전했지만 제작진은 여전히 경기장을 빌리기가 쉽지 않다고 털어놨다. 장 PD는 “1군 경기장에서 하는 것과 아닌 것은 확실히 차이가 있다”면서 “촬영도 대부분 월요일에 하고, 비용도 다 내니까 구단 관계자 분들이 많이 도와주셨으면 좋겠다”고 소망했다.

진짜 야구를 만드는 장 PD가 앞으로 더 보여 주고자 하는 것도 야구를 하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다. 장 PD는 “야구도 결국엔 사람들이 하는 거니까 회차를 거듭할수록 선수들의 인간적인 이야기가 하나씩 풀려 나갈 것 같다. 단장의 역할을 맡고 있기도 한데, 단장이자 PD로서 선수들이 만들어 가는 이야기를 관찰자 입장에서 지켜볼 생각”이라며 ‘최강야구’의 앞날을 예고했다.


류재민 기자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