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식 감독·문지원 작가 간담회

유 “자폐 공론화, 기준점 생길 것
자폐 연기자가 연기하는 날 오길”
문 “각계각층서 논의 영광스럽다”

문지원 작가(왼쪽)-유인식 감독
문지원 작가(왼쪽)-유인식 감독
“10년 넘게 연락이 끊겼던 분들도 ‘드라마 잘 보고 있다’고 하세요. 얼마 전엔 고등학교 은사님께서도 문자를 주셨어요.”(유인식 감독)

“버스를 타도, 카페에 가도 사람들이 ‘우영우’ 이야기를 하는 걸 보면 신기해요. 하루하루 행복합니다.”(문지원 작가)

ENA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시청률 15%를 돌파하며 신드롬급 인기를 떨치고 있다. 26일 서울 마포구에서 간담회를 열고 기자들과 만난 유 감독과 문 작가는 “이 정도 호응은 당연히 예상하지 못했다. 너무 큰 사랑에 감사할 따름”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낭만닥터 김사부’, ‘배가본드’ 등을 연출한 유 감독은 “이번 작품은 음식으로 따지면 평양냉면이다. 슴슴한 맛이 대중성 있을지 확신할 수 없었다”며 “초반부터 이렇게 관심이 클 줄 몰랐다”고 돌아봤다. 이어 “한국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 있는 걸 보니 신기하면서도 사람 사는 게 비슷한가 싶기도 하다”며 웃었다.

문 작가는 자폐아를 핵심 캐릭터로 앞세운 영화 ‘증인’으로 백상예술대상, 청룡영화상을 휩쓸었다. 이번에 첫 드라마 작품의 주인공으로 또 한 번 자폐인을 내세운 데 대해 작가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 대해 공부를 할수록 독특한 사고 방식, 엉뚱함, 정의감, 특정 분야에서의 해박한 지식 등 수많은 특성이 정말 매력적이라고 느꼈다”고 설명했다.

드라마가 인기를 끌며 자폐와 장애를 둘러싼 각종 논쟁도 불거졌다. 최근에는 한 유튜버가 우영우의 자폐 증상을 따라 하는 영상을 올렸다가 희화화했다는 비난에 사과문을 썼고,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는 출근길 지하철 시위와 드라마 속 장애인을 비교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문 작가는 “드라마를 계기로 각계각층에서 여러 논의가 벌어지는 데 대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대본을 쓴 사람이자 사회 구성원으로서 최대한 모든 이야기를 겸허하게 보고 있다”고 했다.

유 감독은 “드라마 안에선 캐릭터가 쌓아 온 흐름이 있지만 극 밖에서 재현하는 건 또 다른 맥락이 생긴다. 그래서 우영우를 연기한 박은빈 배우도 인터뷰 때 관련 내용을 주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런 문제는 앞으로 시대적 감수성 차원에서 공론화가 이뤄지면서 기준점이 생기지 않을까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중의 적극적인 반응에 대한 감사와 함께 남은 회차에 대한 관심도 당부했다. 유 감독은 “자폐 아이를 키우는 한 부모의 반응 중 ‘내 아이에게서 나만 느끼는 자폐인의 사랑스러운 모습을 박은빈을 보며 느낀다’는 게 있었는데, 정말 울컥했다”며 “누구도 자폐인을 대표할 수는 없고 우리 드라마도 수많은 이야기 중 하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자폐인 연기자가 실제 자폐인 역할을 맡고 비장애인은 비장애인을 연기하는 세상이 오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정화 기자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