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켄터키주에 사는 조시 낼리(42)는 연기 경험이 전혀 없다. 하지만 그는 단 하나 주검 연기에 자신 있었다. 매일 틱톡에 동영상을 올렸다. 그렇게 321일이 흘렀고, CBS 방송에서 이메일이 날아왔다. 유명 범죄수사물 ‘CSI 베이거스’에 출연해달라는 내용이었다.

낼리는 일간 USA 투데이의 계열사인 쿠리어 저널에 “CBS로부터 이메일을 받았는데 틱톡에서 날 봤으며 내게 출연해달라고 제안하고 싶다고 했다”며 “처음에 믿을 수가 없었는데 그들이 캘리포니아로 와달라고 했다. 알고 보니 마리오 반 피블스가 연출하는 에피소드였다. 그를 만났는데 대단했다”고 돌아봤다.

루이빌에서 남쪽으로 72㎞ 떨어진 엘리자베스타운의 한 식당 매니저로 일하는 그는 주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영화나 TV 쇼에 살아있지 않은 사람” 역할로 출연하고 싶다며 틱톡 캠페인을 벌였던 것이었다. 물론 장소는 매번 달라지지만 그의 연기는 늘 한결 같았다. 그는 눈, 먼지, 초원, 바위, 누군가의 집 마당, 공원 등에 얼굴을 파묻고 누워 있었다. 어쩌다 자세를 바꾸긴 했다. 무너져 가는 벽에 기대 숨져 있거나 층계참에 머리를 기댄 채 쓰러져 있기도 했다.

낼리는 웃어대며 “카메라에 대고 얘기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하지만 난 거기 누워 죽은 척하는 연기는 쉽게 한다”며 “300건 이상을 포스팅했다. 할수록 나아졌다. 처음에는 숨을 쉬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가짜 피가 정말 좋지 않게 보였다. 해서 피 흘리는 것을 빼고 숨을 멈추는 것도 훨씬 나아졌다”고 말했다.

때로는 동물들이 끼어들었다. 친구들을 불러 도와달라고 했다. 버르장머리 없는 염소 몇 마리가 훼방을 놓고 반려견들이 비디오에 등장하기도 한다.

“어떤 움직임이라도 있어서 스틸 사진이 아닌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 최고란 것을 알게 됐다. 우리 반려견 중 한 마리는 지금도 내가 뭘하는지 궁금해 한다. 다른 녀석은 그저 두리번거리며 왔다갔다만 한다.”

CBS 프로듀서들은 낼리를 할리우드 명예의전당에 데려가 “살아있지 않은” 연기 가운데 가장 유명한 위 사진 포즈를 취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들은 내게 (CSI 레전드인) 마르그 헬겐버거 옆에서 포즈를 취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리고 인도가 너무 더러우니 타올 한 장 챙겨오라고 했는데 난 까먹었다. 해서 얼굴을 맞댄 채 눕지 않고 슬쩍 옆으로 누워 죽은 척 연기했다. 인도 바닥이 너무너무 뜨거웠다.”

TV 데뷔를 위해 2시간을 꼬박 분장에 썼다. 서너 테이크 끝에 촬영을 마쳤다. 한 번은 바지에 넣어둔 휴대전화가 울려 다시 촬영해야 했는데 받아보니 텔레마케터 전화였다.

그가 출연한 에피소드는 다음달 3일 밤 10시(미국 동부와 태평양시간)에 방영될 예정이다. 앞으로도 계속 틱톡에 죽은척 연기하는 모습을 올리게 될까? 그는 당장 계획이 없다고 했다. 하지만 벌써 뮤직비디오와 저예산 영화에 출연해달라는 제안을 받았다고 했다. 당장은 틱톡 동영상 캠페인을 계속 홍보하는데 CSI에 출연한 것을 계기로 홍보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