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헌(36) 감독의 ‘레바논 감정’이 지난 28일(현지시간) 모스크바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서 감독상을 받았다.
정영헌 감독<br>AP 연합뉴스


도시와 시골을 배경으로 쫓고 쫓기는 남녀 인물들의 감정을 독특하게 담아 낸 ‘레바논 감정’은 지난 20~29일 개최된 제35회 모스크바 영화제 경쟁 부문에 다른 13개 작품과 함께 출품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정 감독에 따르면 ‘레바논 감정’은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인간의 총체적 감정을 지칭한다. 작품은 지난 5월 3일 폐막한 제14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CGV무비꼴라주상을 수상한 바 있다.

지난 1959년부터 개최된 모스크바 국제영화제는 옛 소련권과 동유럽 지역 최대 영화제로 한때 주요 국제 영화제로 명성을 떨쳤으나 최근 들어 다른 국제영화제에 비해 쇠퇴하고 있다. 1995년까지는 격년으로 열리다 이후 매년 열리고 있다. 1989년 제16회 영화제에서 강수연이 ‘아제 아제 바라아제’로 여우 주연상을 수상하면서 국내에서도 관심을 끌었으며 1993년 제18회 영화제에서 ‘살어리랏다’로 이덕화가 남우 주연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03년 제25회 영화제에서는 장준환 감독이 ‘지구를 지켜라!’로 감독상을 받았다.

올해 영화제엔 ‘레바논 감정’ 외에 이지승 감독의 ‘공정사회’가 비경쟁 부문에 초청됐으며 김동호 부산국제영화제 명예집행위원장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기도 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