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리뷰] 355

영화 ‘355’
날아가는 여객기를 앉은 자리에서 폭파하고, 전 세계 네트워크와 전기를 마비시키는 무기가 범죄 조직의 손에 들어갔다. 손바닥만 한 드라이브 한 개가 언제든 대량 살상 무기로 변할 수 있는 위기 상황. 각국 최정예 정보기관 요원들이 저마다 무기 회수 임무를 부여받고 현장에 투입된다. 서로 총을 겨누던 이들은 같은 목표를 가졌다는 사실을 깨닫고 곧 ‘원 팀’을 결성한다.

영화 ‘355’는 익숙하고 전형적인 스파이물이다. 적과 맞서는 요원들의 화려한 액션, 세계 각지를 돌며 장쾌한 광경을 보여 주는 로케이션 등의 법칙을 정확하게 따른다. 하나 다른 점이 있다면 최정예 요원 모두 여성이라는 것이다.

미 중앙정보국(CIA) 요원 메이스(제시카 채스테인), 독일 BND 요원 마리(다이앤 크루거), 콜롬비아에서 온 심리학자 그라시엘라(페넬로페 크루스), 영국 MI6 출신 정보기술(IT) 전문가 카디자(루피타 뇽오), 중국 기밀 요원 린미성(판빙빙) 등 쟁쟁한 40대 여배우들이 동지로 뭉쳐 비공식 합동 작전을 펼친다.

제목은 미국 독립전쟁 시기인 1700년대 활약한 첫 여성 스파이의 코드네임에서 따왔다. 배우 겸 제작자 채스테인이 여성들만의 스파이 영화를 만들자고 제안해 완성된 만큼 ‘걸크러시’ 매력이 돋보인다.

에이스 요원에게 필수인 격투 실력이 남성에게 뒤지지 않고 총, 칼, 맨주먹, 장대 등을 활용한 액션도 통쾌하다. 여성의 ‘약점’이라고 여긴 부분이 강점으로 변할 때도 있다. 몇몇 대사들은 의도적으로 ‘맨스플레인’을 겨냥한다. 유럽·남미·아시아 등 국적과 인종을 분배하고 워킹맘 등 다양한 가족을 가진 여성을 등장시킨 점도 계산된 부분이다. 콜롬비아, 영국, 프랑스, 모로코, 중국 상하이 등 세계 곳곳이 무대인 점은 첩보물 공식대로다. 다만 하이힐에 드레스를 차려입고 액션을 펼치는 클리셰를 덜어 내고 이야기에 짜임새를 더했다면 하는 아쉬움이 강하게 남는다. 9일 개봉. 15세 이상 관람가.



김지예 기자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