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자와 “檢조사 받겠다”

오자와 “檢조사 받겠다”

입력 2010-01-20 00:00
업데이트 2010-01-20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 박홍기특파원│정치자금 수수의혹을 수사하는 검찰과 정면대결을 선언한 오자와 이치로 민주당 간사장이 도쿄지검 특수부의 참고인 조사에 응하기로 했다.

오자와 간사장의 변호인 측은 19일 정치자금관리단체인 리쿠잔카이가 토지 구입자금 4억엔(약 49억8000만원)을 정치자금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은 혐의와 관련해 검찰의 조사요청을 수용키로 결정, 조사일정을 조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 5일 오자와 간사장을 참고인 자격으로 출두를 요청했다가 거절당하자 17일 다시 출두를 요구했다.

오자와 간사장이 검찰의 조사에 응하기로 한 것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간사장직을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이 70%에 달할 정도로 악화된 민심과 내각 지지율의 추락에 따른 영향으로 분석되고 있다. 오자와 간사장은 18일 “가능한 한 검찰의 공정한 수사에 협력하면서 국민 여러분도 이해할 수 있는 결론을 빨리 낸 뒤 참의원선거에 임하고 싶다.”고 밝혔다.

하토야마 유키오 총리도 “필요하다면 오자와 간사장 스스로 진상을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간접적으로 검찰의 조사를 받도록 촉구했다. 하토야마 총리는 이날 정기국회 중의원 대표질문에서 오자와 간사장의 검찰 수사와 관련, “검찰에 대한 지휘권 발동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리쿠잔카이가 지난 2004년 10월 도쿄 세타가야구에 있는 토지 구입에 쓴 4억엔에 대한 출처를 조사할 방침이다. 오자와 간사장이 문제의 4억엔에 대해 “내 개인자금이며 부정한 돈을 사용한 적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검찰은 자금 중 일부가 건설업체로부터 받은 뇌물로 추정하고 있다.

한편 도쿄 민주당 중앙본부 사무실과 아사히TV에 오자와 간사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협박 편지와 함께 권총 실탄이 배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hkpark@seoul.co.kr
2010-01-20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