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라크 ‘바빌론의 영광’ 재현한다

이라크 ‘바빌론의 영광’ 재현한다

입력 2011-01-05 00:00
업데이트 2011-01-05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천년 전 문명이 태동했던 메소포타미아.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이 흐르고,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인류 최초의 법전이 탄생한 곳.

하늘에 닿겠다며 유일신에 맞서는 바벨탑을 쌓다가 뿔뿔이 흩어졌다는 전설을 담고 있는 이라크 바빌론에 전 세계 고고학자들이 모여들고 있다. 세월의 흐름과 전쟁의 상흔으로 폐허가 된 이곳을 바로 세우겠다는 목표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진흙 벽돌 성벽에 새겨진 태양신 마두르크의 모습(위)과 복원공사가 한창인 이슈타르문과 바빌론 성곽.
진흙 벽돌 성벽에 새겨진 태양신 마두르크의 모습(위)과 복원공사가 한창인 이슈타르문과 바빌론 성곽.
뉴욕타임스(NYT)는 3일(현지시간)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남쪽으로 100km 가량 떨어져 있는 고대 도시 바빌론을 복원하기 위한 유엔과 이라크 정부의 노력을 전했다. 기원전 587년 유대를 멸망시킨 예루살렘 정복자로 성경에 등장하는 신바빌로니아의 왕 네부카드네자르(느부갓네살) 2세가 완성한 거대 도시는 벽돌로 쌓은 성곽에서 날리는 먼지와 사담 후세인 전 이라크 대통령 정권 선전을 위해 급조한 ‘근본 없는’ 건물에 묻힌 지 오래다. 주민들이 살기 위해 지은 농장과 콘크리트 주택은 도시의 정체성을 위협하고 있다. 특히 2003년 시작된 이라크 전쟁은 유적에 치명상을 입혔다. 미군은 귀중한 유물이 섞여 있는 흙을 모래주머니로 만들었고, 마구잡이로 땅을 파헤쳤다. 이 과정에서 유물 상당수는 도굴꾼과 미군의 기념품으로 사라졌다. 설형문자를 만든 수메르의 중심지 우르, 아시리아 제국의 님루드·모술 등 이라크 전역을 뒤덮고 있는 유적지에서 비슷한 일이 반복됐다. 역사학자들은 전쟁에서 소외된 메소포타미아의 유적 손실을 ‘문명의 비극’으로 비판하고 있다.

NYT는 “전쟁이 마무리된 이후 2006년부터 이라크 정부와 유네스코, 세계기념물기금(WMF) 등이 이들 지역에 매년 수백만 달러를 투입해 복원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고학자들은 바빌론 유적 복원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진흙 벽돌을 사담 후세인의 건물을 해체해 사용한다. 태양신 마두르크와 기상신 아다드의 늠름한 모습이 새겨진 바빌론성의 정문 이슈타르문 역시 복구가 한창이다.

NYT는 “바빌론에는 이슈타르문과 비슷한 성문 수십개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지만 지금 온전한 것은 20세기 초 독일군이 가져가 지금은 베를린에 있는 푸른 문뿐”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11월 200만 달러를 복구 작업에 투입한 이라크 정부는 바빌론이 성공적으로 복구되면 우르와 님루드 등에도 전 세계 고고학자들과 과학자들의 발길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NYT는 “이달 바빌론에 첫 박물관이 문을 연다.”면서 “이라크 정부는 유적 복구로 막대한 관광수익을 얻는 것은 물론, 전쟁으로 상처 입은 국민들의 마음까지 달래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11-01-05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