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일發 ‘다이옥신 사료’ 유럽 강타

독일發 ‘다이옥신 사료’ 유럽 강타

입력 2011-01-11 00:00
업데이트 2011-01-11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일발 다이옥신 사료 파문이 유럽을 강타하고 있다. 기준치의 최대 78배가 되는 다이옥신을 함유한 독일 사료가 독일 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도 팔린 것으로 확인된 것이다.

유럽연합(EU)은 파문을 진화하기 위해 10일(현지시각) 사료업계 관계자들을 브뤼셀로 긴급 소집했다.

덴마크 축산당국은 고농도의 다이옥신에 오염된 독일산 사료가 덴마크 기업에 판매됐다고 지난 9일 밝혔다.

당국은 판매 시점이 지난해 11월이어서 해당 사료가 이미 덴마크 농장에 공급됐을 것으로 추정하고 경로를 쫓고 있다.

그러나 덴마크에 공급된 물량은 식용 닭을 위한 것이 아니라 번식용 암탉(breeder hen)의 사료라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사료 자체뿐 아니라 이 지역에서 생산된 일부 닭고기에서 기준치를 웃도는 다이옥신이 검출되자 독일산 축산물 수입 중단 결정도 잇따르고 있다. 한국이 지난 6일 가장 먼저 독일산 육류에 대해 검역을 잠정 중단한 데 이어 슬로바키아와 러시아도 이날 비슷한 조치에 나섰다.

EU 집행위원회는 한국 정부의 독일산 돼지고기 수입검역 잠정 중단에 대해 “한국이 이번 파동과 관련해 극단적 조처를 한 최초의 국가”라면서 이 조치가 균형을 잃은 것이라는 비판적 입장을 나타냈다.

EU는 10일 독일발 다이옥신 사료 파동을 진화하고자 EU 집행위원회 본부에서 유럽의 주요 사료 공급업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열었다.

회의에서 집행위는 우선 동물사료용 지방산 첨가물이 이번 다이옥신 파동의 원인이라는 판단에 따라 업계가 생산과정에 지방산을 사용할 때 산업용과 동물사료용을 엄격히 구분하도록 주문했다. 이 회의에 이어 11~12일 유럽식품안전청(EFSA) 정례 회의에서도 다이옥신 파동이 핵심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한편 독일은 오염 우려로 잠정 폐쇄했던 4400개 농장 가운데 검사를 통해 안전성이 확인된 3200여 곳에 대해 축산물 반출 중단 명령을 해제했다.

김상연기자 carlos@seoul.co.kr
2011-01-11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