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튀니지 과도정부 첫 국무회의 준비

튀니지 과도정부 첫 국무회의 준비

입력 2011-01-20 00:00
업데이트 2011-01-20 0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재정권 붕괴 후 새로 출범한 튀니지 여야 통합 과도정부가 조만간 첫 국무회의를 열고 대통령선거와 총선 개최 등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모하메드 간누치 총리의 대변인은 과도정부가 오는 20일 첫 국무회의를 여는 방안을 놓고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고 AP통신이 19일 전했다.

 지난 17일 출범한 과도정부는 대선과 총선이 6개월 안에 원활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주력하고 새 정부 출범 이전까지 튀니지 국정을 돌볼 예정이다.

 튀니지 과도정부는 그러나 독재정권 하에서 장관직을 맡았던 인사들을 다수 포함시켰다는 점 때문에 국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모하메드 간누치 총리 외에도 특히 국방,내무,재무,외무 등 주요 부처의 장관들이 과도정부 내각에 그대로 유임되자 튀니지 국민들은 연일 시위를 이어가며 구 정권 인사들의 퇴진을 촉구하고 있다.

 간누치 총리와 푸아드 메바자 임시 대통령은 결국 지네 엘 아비디네 벤 알리 전 대통령 정권의 집권당인 입헌민주연합(RCD)에서 탈당하고,RCD는 벤 알리 전 대통령과 그의 측근 6명을 제명했지만 튀니지 국민들의 시위는 중단되지 않고 있다.

 19일에도 수도 튀니스의 부르기바 거리에서는 시민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RCD 소속 장관들의 퇴진을 촉구하는 시위가 열렸다.

 그러나 시위 때마다 경찰의 물대포와 최루가스가 난무했던 것과 달리 이날 시위는 비교적 차분하게 진행됐다.

 18일 밤에는 상점이나 주유소를 겨냥한 약탈 행위도 거의 없었고 총성도 들리지 않았다.통금 시간도 3시간이 줄어 현재는 오후 8시부터 이튿날 오전 5시까지만 통행금지가 실시되는 등 점차 안정을 되찾아가는 모습이다.

 한편,튀니지 정부는 6개월 미만의 징역형을 선고받은 재소자 중 죄질이 상대적으로 나쁘지 않은 1천800여 명을 석방했다고 현지 TAP통신이 전했다.

 이와 함께 튀니지 검찰은 벤 알리 전 대통령과 부인,그리고 그의 가족의 해외 재산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벤 알리 전 대통령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박 조치도 잇따르고 있다.

 스위스 연방정부는 벤 알리 전 대통령과 대선 결과에 불복하고 있는 로랑 그바그보 코트디부아르 대통령의 자국 내 자산을 동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프랑스는 벤 알리 전 대통령이 망명 이전 프랑스에 주문했던 최루가스,방탄조끼 등 시위진압 장비의 선적을 중단시켰다.

 벤 알리 전 대통령이 망명지로 택한 사우디는 자국 내에서 그의 어떠한 정치활동도 허용치 않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유엔은 최근 한 달여 간 지속된 시위 사태로 사망자 수가 100명이 넘는다며,유혈사태의 진상을 규명하고 새 정부에 인권정책에 대한 조언을 담당할 실무팀을 다음 주 중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신용평가회사인 무디스는 튀니지 정부의 채권 신용등급을 Baa2에서 정크본드 바로 윗단계인 Baa3로 한 단계 하향 조정했다.무디스는 튀니지의 경제적,정치적 미래를 둘러싼 불확실성 때문에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스탠더드 앤 푸어스(S&P)도 튀니지의 경제 성장과 공적 금융 활동이 위협받고 있다며 튀니지의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