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악관 국빈만찬에 중국계 유명인사 대거 등장

백악관 국빈만찬에 중국계 유명인사 대거 등장

입력 2011-01-20 00:00
업데이트 2011-01-20 1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백악관에서 14년만에 열린 중국 최고지도자를 위한 국빈만찬에는 중국계 거물급 유명인사들이 총출동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 내외가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을 위해 마련한 이번 만찬에 초청장을 받은 인사들에는 전.현직 각료와 의회 의원 중 중국계 인사들이 거의 망라됐으며 문화.예술.체육계의 중화권 인사들도 상당수 눈에 띈다.

 현직 각료로는 노벨물리학상상 수상자인 스티븐 추 에너지 장관과 게리 로크 상무장관 등 2명의 중국계 인사가 참석했고 전직으로는 중국계 여성으로 미 행정부의 최고위직을 지낸 일레인 차오 전 노동장관도 행사장에 등장했다.

 중국계 여성으로 최초로 의회에 진출한 주디 추(민주.캘리포니아) 하원의원,데이비드 우(민주.오리건) 하원의원,진 콴 오클랜드 시장도 만찬장에 모습을 나타냈다.

 영화배우 청룽(成龍·재키 찬)과 김연아의 우상인 피겨스케이팅 세계선수권대회 우승자 미셸 콴,첼리스트 요요 마,뉴욕에서 활동하는 여성 디자이너 베라 왕,인기 드라마 ‘로 앤드 오더(Law & Order)’에 출연한 영화배우 B.D.왕 등도 초청받았다.

 요요 마는 2년전 오바마 대통령의 취임식 때 축하연주를 한 적이 있으며 웨딩드레스와 이브닝드레스 디자이너로 국내에서도 잘 알려져 있는 베라 왕은 미셸 오바마 여사가 각별히 좋아하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

 언론재벌 루퍼트 머독의 부인인 중국계 여성사업가 웬디 덩 머독과 중국계 작가이자 인권운동가인 베티 바오 로드 등도 초청자 명단에 이름이 올랐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전직 미국 대통령 2명도 포함됐는데,지미 카터 전 대통령과 함께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의 배우자 자격으로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만찬장에 모습을 나타냈다.

 재계인사로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스티브 발머,골드만삭스의 로이드 블랭크페인,J.P모건체이스의 제이미 다이먼,월트디즈니의 로버트 아이거,제너럴일렉트릭의 제프리 이멜트,코카콜라의 무타르 켄트,듀퐁의 엘렌 쿨먼,인텔의 폴 오텔리니 등 거물급 CEO(최고경영자)들이 등장했다.

 이밖에 미 민주당의 열렬한 지지자인 여배우 바브라 스트라이전드,미.중 수교의 실무작업을 주도했던 헨리 키신저 전 국무장관도 참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