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집트 유혈시위] 한국 교민·주재원 급거 귀국길

[이집트 유혈시위] 한국 교민·주재원 급거 귀국길

입력 2011-01-31 00:00
업데이트 2011-01-31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이집트 여행자 제국 지정

이집트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격화되자 현지 교민들과 주재원들이 속속 귀국길에 오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30일 이집트 수도 카이로에 있는 아프리카지역본부를 임시 폐쇄하고 주재원들을 중동지역 본부가 있는 두바이로, 가족은 전원 한국으로 각각 귀국하도록 조치했다.

LG전자 현지법인도 주재원 가족 30명의 귀국을 지원하고, 삼성전자 지사는 1일 한국행 비행기에 탑승하도록 할 계획이다.

외교통상부 당국자는 “교민들에게 전화를 걸어 신변을 확인한 결과 피해를 입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됐으나 앞으로 안전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무엇보다 교민 출국이 시급한 상황”이라면서 “경찰이 모두 도망갔고 군인들도 충분히 배치가 안돼 주 이집트 대사관과 협의해 출국을 서두르고 있다.”고 전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현재 이집트에는 현대자동차, LG전자 등 상사 직원 가족 300여명과 교민 600여명이 머무르고 있다. 이 밖에 이집트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단원 61명도 조만간 한국으로 귀국할 예정이다. 그러나 카이로 공항에는 대한항공 직원 단 1명이 이를 전담하고 있어 교민들이 비행기 탑승일정을 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교민들이 주로 살고 있는 곳은 카이로 외곽의 ‘마디’라는 곳으로 주로 외교관과 상사 직원 가족, 한국식당이 모여 있는 곳이다.

이집트 주재 한국대사관은 초등학생 40여명이 다니고 있는 한국학교에 대해 30일(현지시간)부터 일주일간 휴교조치를 취했다. 지난 28일 휴대전화와 인터넷망이 일시 차단됐으나 29일부터는 휴대전화는 복구된 상태다.

이와 함께 29일부터는 이집트 카이로로 가는 비행편도 승객들의 탑승이 중단됐다. 대한항공이 주 3회 운항중인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경유 카이로행 비행기에는 카이로로 가는 승객은 태우지 않고 있다. 외교부는 이집트 전역을 여행경보 2단계인 ‘여행자제’ 지역으로 지정했다.

윤설영기자 snow0@seoul.co.kr
2011-01-3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