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집트 軍·부통령도 무바라크 퇴진 요구

이집트 軍·부통령도 무바라크 퇴진 요구

입력 2011-01-31 00:00
업데이트 2011-01-31 07: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집트에서 대대적인 정치개혁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가 확산하면서 군의 움직임에 관심이 쏠린 가운데 30일 군과 부통령도 호스니 무바라크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고 영국 언론이 보도했다.

 이날 선데이 타임스 인터넷판은 이집트 정부 소식통을 인용,전날 임명된 오마르 술레이만 부통령과 모하메드 탄타위 국방장관이 현 상황을 진정시키려면 권력이양이 불가피하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특히 이들은 무바라크 대통령에게 그가 퇴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기했으며,무바라크 대통령이 ‘점잖게’ 물러날 방법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소식통은 무바라크 대통령이 굉장히 완고하고,30년 장기집권을 끝낼 준비가 안 된 상태라고 말했다.

 이집트 정부 관계자들도 술레이만 부통령이 과도정부 수반을 맡을 준비가 돼 있지만,정작 무바라크 대통령이 권력이양을 승낙할 것이라는 징후는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집트 국민의 반응도 엇갈리고 있다.

 무바라크 대통령이 지난 1981년 집권 이래 처음으로 부통령을 임명한 것과 관련해 일부는 이 같은 절차가 권력이양의 첫 단계이며 엿새간 이집트를 뒤흔들었던 반정부 시위도 진정 상태에 접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다수 국민은 무바라크 대통령이 전날 TV연설을 통해 약속한 정치개혁의 방법이 매우 모호하다며 대통령의 완전 퇴진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실제로 전날 수천명의 시민이 통행금지령을 무시하고 시내 중심가로 쏟아져 나와 시위를 계속했다.

 한 시민은 무바라크가 이혼 약속을 하고도 집을 떠나지 않는 남편과 같다며 그가 약속한 정치개혁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