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피부접촉으로 감염… 수영장서 옮길 수도

피부접촉으로 감염… 수영장서 옮길 수도

입력 2011-06-01 00:00
업데이트 2011-06-01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O157 사촌’ EHEC 공포 원인



“이번 독일 식중독 사태는 독일 사상 최대 규모이며 국제적인 초대형 식중독 사고다.”

스웨덴 질병통제예방센터가 30일(현지시간) 독일발 식중독 사태의 심각성을 강조하며 밝힌 말이다. 유럽 전역을 공포에 떨게 하는 이번 사태의 정체는 무엇일까.

직접적인 원인균은 치명적인 독소를 갖고 있는 장출혈성대장균(EHEC)이다. 널리 알려진 O157과 O111 등이 대표적인 EHEC다. 이번 식중독 사태의 병원균은 이들과 사촌 격이라 할 O104H4인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독성이 그동안 알려진 것보다 월등히 강하다는 점에서 O104H4가 아닌 새로운 변종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EHEC는 구토와 설사, 혈변, 고열, 신장이상, 간 손상 등을 일으킨다. 주로 6~9월에 걸쳐 발생하며 충분히 멸균이 되지 않은 우유와 주스, 야채 등을 먹을 때 감염된다. 이번엔 스페인산 유기농 오이가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염 속도도 무척 빠르다. 피부 접촉을 통한 감염은 물론 사람이 많은 수영장 등에서도 수인성 감염이 진행될 수 있다.

문제는 합병증이다. EHEC는 보통 용혈성요독증후군(HUS)이나 혈소판감소증 등의 합병증을 동반한다. 이번 사망자들도 대부분 HUS로 인해 숨졌다. EHEC 감염 환자의 10% 내외가 HUS로 이어진다. EHEC로 인해 신장 기능이 저하, 불순물을 제대로 걸러주지 못해 신장에 독이 축적되는 질병으로 치사율은 유아 10%, 노인 50%에 이른다.

하지만 이번엔 HUS 발전 비율이 훨씬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독일의 공영방송인 ZDF는 이날 “이번 EHEC 종은 통상적인 경우보다 매우 공격적인 양상을 보인다.”면서 “합병증인 HUS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일제 아이그너 독일 농업·소비자부 장관은 “오이와 토마토, 상추, 잎으로 만든 샐러드를 먹지 말아야 한다.”면서 “식재료들을 모두 깨끗이 씻고 가열해 조리하며 주방 기구들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장균은 섭씨 60도 이상의 고온에서 5분 이상 가열하면 죽는다.

이경원기자 leekw@seoul.co.kr
2011-06-01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