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일외 지역서 식중독 감염 첫 사망

독일외 지역서 식중독 감염 첫 사망

입력 2011-06-01 00:00
업데이트 2011-06-01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일에서 시작된 식중독 감염이 유럽 전역으로 퍼져 나가면서 각국 정부가 스페인·독일산 채소에 대한 수입 및 판매를 전면 차단하고 나섰다. 특히 31일 장출혈성대장균(EHEC) 식중독 감염에 의한 사망자가 독일 이외 지역에서 처음 발생해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스웨덴 정부는 독일 여행을 다녀온 뒤 감염 증세를 보여 지난 29일 병원에 입원한 50대 여성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독일에서는 북서부 파더보른시에서 87세 할머니가 추가로 숨지면서 사망자가 15명으로 늘었다. 이로써 EHEC 감염으로 인한 전 세계 사망자 수는 31일 현재 16명에 이른다.

독일 질병관리본부인 로버트코흐연구소(RKI)는 2주일 전 식중독 사례가 처음 보고된 이후 지금까지 EHEC 식중독 감염 환자가 1150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특히 EHEC 식중독의 치명적 합병증인 용혈성요독증후군(HUS)이 나타난 환자는 전 세계 373명을 기록했다.

발병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바이러스에 오염된 채소가 감염의 매개체일 가능성이 크다. 피아 아르렌킬데 한센 유럽연합(EU) 대변인은 “독일 정부가 (슈퍼 박테리아) 오염 가능성이 있는 스페인산 오이의 원산지가 스페인 남동부 도시인 알메리아와 말라가라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네덜란드나 덴마크에서 독일로 수입된 오이도 의심 사례로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럽 국가들이 스페인산 채소 및 과일의 판매·수입을 중단하면서 스페인과의 외교 갈등도 빚어지고 있다. 스페인 농산물생산·수출업자연합(FEPEX)은 “사실상 모든 유럽국가가 스페인에서 출하된 농작물 판매를 중단했다.”면서 도미노 효과를 우려했다. 지난 일주일간 손실액은 200만 유로(약 31억원)로 추정된다.

러시아는 전날 스페인·독일산 오이와 토마토, 샐러드에 대한 수입을 금지했다. 러시아 정부는 “감염 원인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수시간 내에 신선채소 수입 금지를 EU 회원국 전역으로 확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벨기에도 스페인산 오이 수입을 중단했다. 오스트리아 정부는 이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스페인산 채소의 오염 여부를 검사하기 위해 조사관들을 33개 유기농 슈퍼마켓에 파견했다. 오스트리아는 이미 스페인에서 출하되거나 독일 회사로부터 들어온 오이, 토마토, 가지 등을 회수했다.

덴마크, 스웨덴, 프랑스, 영국,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스위스, 폴란드, 스페인 등 유럽 전역에 감염 및 의심 환자가 속출하고 있다. 국제보건기구(WHO) 식품안전 전문가 힐데 크루세는 “독일 이외의 나라에서 감염된 환자 대부분이 독일을 여행했거나 독일에서 거주했던 사람들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국립식물검역원에 따르면 생오이는 국내 유입이 금지된 상태다. 하지만 감염자와의 피부 접촉으로 인한 감염은 물론 수인성 감염도 가능해 국내 유입도 배제할 수 없다. 박혜경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과장은 “매개체인 스페인산 오이가 국내에 들어온 적은 없으나 해외 여행자들은 매개체와 관련 없이 감염이 진행됐을 수 있다.”면서 “일본과 미국에서도 각각 1996년과 1982년에 집단 발병·사망했다.”고 말했다.

자국산 오이가 이번 식중독 사태의 주범으로 지목되자 스페인 정부는 국내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EU에 피해 보상을 요구할 방침이다. 또 다른 의심 국가인 네덜란드도 자국 오이의 오염 가능성에 대해 “불확실성이 크다.”면서도 검사에 착수했다.

정서린기자 rin@seoul.co.kr
2011-06-01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