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티 지진사망자 부풀리기 논란>

<아이티 지진사망자 부풀리기 논란>

입력 2011-06-01 00:00
업데이트 2011-06-01 08: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1월 아이티에서 발생한 지진 참사 피해자수가 사실과 다르게 부풀려졌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31일 외신보도에 따르면 미 국무부 국제개발처(USAID)는 ‘LTL Strategies’에 의뢰해 작성한 보고서 초안에서 아이티 지진참사 사망자는 4만6천180∼8만4천961명으로 당초 아이티 정부가 밝힌 25만∼30만명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사망자수가 아이티 전체 인구 900만명의 2.2% 정도라고 덧붙였다.

또 지진으로 집을 잃은 이재민 수도 유엔(UN) 공식 수치인 68만명의 5∼10% 수준에 불과하다면서 유엔의 추정치는 사실과 다르다는 견해를 보였다.

이와 관련, 아이티 정부는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으며, 익명을 요구한 아이티 정부 관계자들은 기존의 피해자 수가 맞는다는 입장을 반복했다.

마크 토너 미 국무부 부대변인은 ‘LTL Strategies’에 보고서 조사를 의뢰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보고서 초안은 내부적으로 모순된 점이 있어 보고서를 작성한 회사와 이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 결과가 아이티 정부나 유엔의 공식수치와 차이가 워낙 많이 나는 탓에 조사결과의 정확성을 되짚어보는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진 뒤 아이티에서는 사망자 신원확인없이 대규모 시신매장이 이뤄지면서 사망자수 논란이 반복됐으며, 피해자들 사이에서 재난피해를 부풀리는 행태도 적지 않게 이뤄지고 있다는 얘기가 떠돌았다.

국제사회는 아이티 지진사상자와 이재민수 등을 토대로 재건작업 지원 규모나 비용문제를 고려해온 만큼 USAID의 보고서가 향후 아이티 재건작업 지원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