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럽 ‘킬러 박테리아’ 네탓 공방 가열

유럽 ‘킬러 박테리아’ 네탓 공방 가열

입력 2011-06-01 00:00
업데이트 2011-06-01 09: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처 여전히 미궁…유럽 각국 외교갈등 비화

유럽에서 장출혈성 대장균(EHEC) 감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16명, 피해환자가 1천명 이상으로 늘었으나 오염원이 밝혀지지 않고 있어 유럽 각국 간 외교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독일은 애초 이 ‘킬러 박테리아’가 스페인에서 수입된 오이에서 나왔다고 주장했으나 31일(현지시각) 최근 검사에서 킬러 박테리아가 스페인 오이에서 옮겨진 것이 아니라는 게 밝혀졌다며 말을 바꿨다.

이날 헝가리에서 열린 유럽연합(EU) 농업장관 회의에 참석한 로베르트 클루스 독일 농업장관은 “독일은 스페인 오이가 원인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스페인 오이가 이번 사태의 주범이라는 독일 측의 초기 대응으로 유럽 각국이 스페인 농산물 수입을 금지하는 등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고 있다.

스페인 언론에 따르면 현재 독일과 덴마크, 체코, 룩셈부르크, 헝가리, 스웨덴, 벨기에, 러시아가 스페인 오이의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며 러시아는 수입금지를 EU 전역으로 확대하겠다고 경고하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도 이날 스페인산 오이와 토마토, 양상추 등에 대한 검사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더그 카라스 FDA 대변인은 지난주부터 (스페인산 농산물) 검사가 강화됐다며 이번 사태의 원인에 대한 추가 정보가 나올 때까지 스페인 농산물 검사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로 인해 스페인 농업 피해도 급증하고 있으며 스페인 정부의 대응도 날로 강도를 더하고 있다.

스페인 농민들은 각국의 수입 금지 등으로 주당 농산물 판매 손실이 2억유로(약 3천800억원)에 이른다고 주장하고 있다.

로사 아길라르 스페인 농업장관은 “독일이 아무 증거도 없이 대장균 오염 책임을 스페인으로 돌림으로써 스페인 농업에 돌이킬 수 없는 이미지 손상을 줬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그는 또 “이번 사태로 스페인 농업이 입은 막대한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특별 조치”를 EU에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 갈등이 확산할 조짐도 보이고 있다. 자비에 베르트랑 프랑스 보건장관이 이날 프랑스2 TV에서 독일과 스페인 정부에 이번 사태에 대한 정보를 완전히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킬러 박테리아 출처가 밝혀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EU 집행위원회는 이날 “오염원을 찾는 노력이 진행 중이며 예비결과도 이미 나왔다”며 “(현 단계에서) 특정 농산물 수입을 금지하는 것은 과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