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칠레 방송 “아옌데 前 대통령, 자살 아닌 타살”

칠레 방송 “아옌데 前 대통령, 자살 아닌 타살”

입력 2011-06-01 00:00
업데이트 2011-06-01 09: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0년 전 정적이 일으킨 군사 쿠데타의 와중에 자살한 것으로 알려졌던 살바도르 아옌데 전 칠레 대통령이 실은 타살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칠레 관영방송 TVN은 지난 30일(현지시각) ‘스페셜 리포트’ 방송 프로그램에서 300쪽 분량의 군사 기밀문건 내용을 토대로 이같이 보도, 소문으로만 나돌던 타살 가능성을 본격적으로 제기했다.

그동안은 아옌데 전 대통령이 아우구스토 피노체트 전 대통령 주도로 군사 쿠데타가 진행 중이던 지난 1973년 9월11일 대통령궁에서 소총을 이용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피노체트 군사정권이 아옌데 전 대통령의 시신 공개를 유족들에게조차 거부하는 등 여러 가지 의문점을 남김에 따라, 최근 칠레 당국이 진상조사를 진행하던 중이었다.

이날 방송에서 현지 법의학자들은 문건을 검토한 결과 아옌데 전 대통령이 모두 두 차례의 총격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괴한이 일단 소구경 권총으로 아옌데 전 대통령의 얼굴에 총격을 가해 암살한 뒤, 다시 한 번 AK-47 소총으로 정수리 부근을 쐈을 거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법의학자 루이스 라바날 역시 아옌데 전 대통령의 ‘자살’ 현장 사진들을 검토한 결과 그가 타살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총알이 아옌데 전 대통령의 정수리에서 턱 방향으로 관통하면서 그의 코와 입천장, 혀가 모두 손상됐는데 사진을 보면 그의 상의와 목 부근에 핏자국이 없다는 것.

라바날은 누군가가 아옌데 전 대통령을 총살하고 나서 살해 현장을 조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그밖에 방송은 아옌데 전 대통령이 죽던 날 총성이 들린 뒤 대통령궁의 옆문으로 정체불명의 남자들이 뛰어나가는 것을 목격한 사람들도 있다고 보도하며 타살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한편 지난 23일 칠레 법의학 당국 조사팀은 법원 결정에 따라 산티아고 소재 묘지에 묻힌 아옌데 전 대통령의 시신을 발굴, 분석 작업을 진행 중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