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만, 세계 최고 매운 고추 개발 주장

대만, 세계 최고 매운 고추 개발 주장

입력 2011-06-08 00:00
업데이트 2011-06-08 1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코빌지수 150만..순수 캡사이신 수준매운고추 먹기 대회 12일 臺北국제무역센터서 열려

’고추왕’으로 중화권에서 널리 알려진 대만의 유명한 고추 농업인 예우쉰(葉武訓.46)이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를 개발했다고 8일 주장했다.

예우쉰은 대만 동북부 이란(宜蘭)현 난아오(南澳)향 소재 자신의 고추 농장에서 개발한 붉은 고추가 매운맛을 측정하는 스코빌 지수 150만을 초과해 호주인 마르셀 더 위트가 지난 4월 개발한 ‘트리니다드 스콜피언 버치 티(Trinidad Scorpion Butch T)’ 고추 품종의 146만 스코빌 지수를 넘어섰다고 말했다.

그는 고온 재배법으로 개발한 이 고추와 자신이 운영하는 실험실에서 측정한 자료들을 미국 뉴멕시코 주립대학으로 8월까지 보내 공인을 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코빌 지수(Scoville Heat Unit)는 고추류에 함유된 캡사이신 농도를 측정하기 위해 1912년 미국 화학자 윌버 스코빌이 개발했다.

한국의 일반 고추는 수천 스코빌 지수, 청양 고추는 3만 수코빌 지수이하, 일반 고춧가루는 약 5만 스코빌 지수이다.

학계에서는 150만 이상은 순수 캡사이신과 다름없는 수준으로 간주하고 있다.

예우쉰은 스코빌 지수 수십만 이상의 고추를 사용해 요리할 때는 마스크를 쓰고 장갑을 끼어야 호흡기와 피부에 손상이 없다고 권고했다.

그는 “내가 개발한 스코빌 지수 150만의 고추를 먹으면 입, 머리, 배, 항문에서 불이 난 것 같고, 전기충격기에 맞은 것 같고, 독이 있는 뱀이나 전갈에 물린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부터 매운 고추 먹기 대회를 대만에서 매년 한차례 주최하며 첫 대회가 12일 타이베이(臺北) 세계무역센터 제1전시관에서 구급차들이 대기한 가운데 열린다고 말했다.

예우쉰은 이 대회 참가자들은 매운 고추를 먹고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해 참가자 자신이 책임진다는 서약서에 반드시 서명해야 참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2년 전 중국 대륙에서 고추먹기 대회를 주최했는데 당시 100만 스코빌 지수 고추를 10여개 먹은 우승자가 경기 직후 탈장과 설사 증세를 보여 병원에서 이틀간이나 입원해 있었다”고 말했다.

고추 농업으로 많은 재산을 모은 예우쉰은 “매운 고추를 가장 많이 먹는 이번 대회 우승자는 내가 보유한 영국제 골동품 자동차 재규어를 상품으로 준다”고 말했다.

그는 이란현 난아오향에서 150여 품종의 세계 각국 고추를 재배하고 각종 고추장, 절임 고추, 고추씨, 모종을 판매하거나 수출하고 ‘고추박물원’도 운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