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兆 브라질 고속철사업 한국컨소시엄 입찰 불참

25兆 브라질 고속철사업 한국컨소시엄 입찰 불참

입력 2011-07-12 00:00
업데이트 2011-07-12 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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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성 이유… “재입찰땐 참여 고려”

12일 새벽 2시(한국시간) 마감된 25조원 규모의 브라질 고속철 사업 입찰에 한국 사업단이 참여하지 않았다. 그동안 업계의 강력한 요구에 따라 브라질 정부가 입찰 조건 변경을 고려하다가 다시 입찰을 강행하자 수익성이 떨어진다며 ‘잠정적인’ 입찰 포기를 선언한 것이다. 사업단 관계자는 “현재 브라질 정부가 내건 수주 조건으로는 어떤 컨소시엄도 채산성이 맞지 않아 참여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면서 “추후 입찰 조건이 수정되면 참여를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일본과 프랑스 등 다른 컨소시엄의 입찰 포기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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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국토해양부와 브라질 고속철 사업단에 따르면 코레일, 철도시설공단, 현대로템 등 한국 사업단 측은 최근 이사회에서 브라질 고속철 사업 참여가 어렵다는 결론을 내리고 국토부에 통보했다. 사업단 측은 “지난 6월 현지를 방문해 브라질 정부 관계자들로부터 입찰조건 변경에 대해 암묵적인 답변을 들었으나 조건 변경이 되지 않은 채 일정이 그대로 강행돼 입찰을 포기했다.”고 말했다. 이 조건으로는 수익성을 맞출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브라질 고속철 사업은 리우데자네이루~상파울루~캄피나스 510㎞(9개역)를 고속철로 잇는 사업이다. 추정 사업비가 25조원을 넘는 대형 국책사업으로 우리는 정부 차원에서 수주를 위해 지원해 왔다. 하지만 브라질 정부의 까다로운 입찰 조건 때문에 지난해 11월과 올 4월 등 그동안 두 차례나 입찰이 연기됐고, 이번에도 입찰이 미뤄질 것으로 예상됐었다.

사업방식은 브라질 정부가 70%의 사업비를 조달하고 나머지 30%는 민간 컨소시엄이 부담하는 식이다. 다만 건설사가 참여하는 토목공사는 80% 이상을 브라질 건설사가 시공해야 한다는 조건이어서 사업 참여를 검토해 온 국내 대형 건설사 4곳이 컨소시엄에서 탈퇴하기도 했다. 오데브레시 등 브라질 5대 건설사들도 브라질 정부가 제시한 380억 헤알(약 25조 8000억원)로는 사업 추진이 불가능하며 최소 550억 헤알(약 37조 3000억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이들 건설사는 이런 이유로 사업참여를 미룬 상태다.

한편 현지 관계자들에 따르면 최근 브라질 육상교통부 장관이 고속철 사업과 관련, 뇌물 수수 혐의로 경질되는 등 여건이 좋지 않아 입찰이 무산될 경우 추후 고속철 사업 재개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2011-07-12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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