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알카에다 거물 알올라키 美 무인기 공습으로 피살

알카에다 거물 알올라키 美 무인기 공습으로 피살

입력 2011-10-01 00:00
업데이트 2011-10-01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안와르 알올라키
안와르 알올라키
오사마 빈라덴 이후 최고의 알카에다 거물 테러리스트로 지목된 예멘계 미국인 안와르 알올라키(40)가 숨졌다고 예멘 국방부가 30일(현지시간) 밝혔다.

예멘 국방부는 성명에서 “미국 태생의 급진적인 이슬람 성직자 알올라키가 다른 알카에다 동료들과 함께 제거됐다.”고 밝혔다. 알올라키 일행은 이날 오전 예멘 동부의 알카에다 거점인 마리브주 인근에서 차량을 타고 가다 공습을 받았다고 AFP통신 등이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알올라키 일행이 미 중앙정보국(CIA)의 무인기 공습으로 숨졌다고 미 당국자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알카에다 아라비아반도지부의 지도자인 알올라키는 미국 뉴멕시코 태생으로, 9·11테러 당시 펜타곤을 공격하려던 비행기를 납치한 나와프 알하즈미 등 3명과 연결돼 있다는 혐의를 받아 왔다. 서방국가에서의 알카에다 조직원 모집에 깊숙이 관여한 그는 2009년 텍사스 미군기지 총격사건과 크리스마스 미국행 여객기 폭파 기도 사건, 지난해 예멘발 미국행 화물기 폭파 미수 사건의 핵심 배후로 지목됐다. 이에 따라 버락 오바마 정부는 지난해 초 알올라키에 대해 ‘체포 또는 사살’ 명령을 내렸다. 미국은 지난 5월 빈라덴을 사살한 직후 전투기와 무인폭격기 등을 동원해 그를 사살하려 했으나 무위에 그쳤다.

알올라키는 7세에 예멘으로 건너가 이슬람 교육을 받고 다시 미국으로 돌아가 콜로라도와 샌디에이고에서 주립대학을 나왔다. 에릭 올슨 전 미국 특전사령관은 지난 7월 미국 콜로라도주 아스펜에서 열린 안보포럼에서 “앞으로 10년은 알올라키가 이끄는 2세대 알카에다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박찬구기자 ckpark@seoul.co.kr

2011-10-01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