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살레 승계하는 하디 예멘 부통령은 누구?

살레 승계하는 하디 예멘 부통령은 누구?

입력 2011-11-24 00:00
업데이트 2011-11-24 0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예멘 출신으로 내전서 북예멘에 협력한 이력

알리 압둘라 살레 예멘 대통령으로부터 권력을 넘겨받게 될 압둘 라부 만수르 하디(66) 부통령은 지금까지 거의 눈에 띄지 않았던 군 출신 인사다.



살레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서명한 권력이양안에 따라 하디 부통령은 살레 대통령으로부터 모든 권한을 넘겨받은 뒤 야당 중심의 국민통합정부를 구성, 90일 안에 대통령선거를 치러 새 대통령을 선출하는 막중한 역할을 맡는다.

현지 정치권 인사들은 새 정부가 합의에 의해 하디 부통령을 2년 임기의 대통령으로 선출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하디 부통령은 남예멘이 영국 지배 아래에 있던 지난 1945년 5월 1일 아비얀 주(州) 다킨에서 태어났으며 영국과 이집트에서 군사교육을 받았다.

그는 1964년 남예멘에서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했으나 거의 주목을 받지 못했고, 1967년 영국으로부터 남예멘의 독립을 가져온 해방투쟁 과정에서도 두드러지는 활약을 보이지 않았다.

하디 부통령은 그러나 독립 후 사회주의를 채택한 남예멘 군대에서 명성을 쌓기 시작했다.

이후 1990년 살레 대통령이 통치하고 있던 북예멘이 남예멘을 흡수하는 방식으로 통일된 뒤 남예멘인이 다시 분리독립을 시도하면서 내전이 빚어졌고 하디 부통령은 내전 과정에서 북예멘에 적극적으로 협력한 공로로 국방장관에 발탁됐다.

그는 이어 1994년 남예멘인을 성공적으로 진압한 공로로 부통령에 임명됐다.

하디 부통령은 딸 2명과 아들 3명을 두고 있으며, 산악지역에서 군사방위를 다룬 전술서를 포함해 여러 권의 저서를 집필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