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꼼수’ 美 이통사, 네티즌에 백기

‘꼼수’ 美 이통사, 네티즌에 백기

입력 2012-01-02 00:00
업데이트 2012-01-02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동결제 안 하면 수수료” 수십만 온라인 서명에 철회

미국의 최대 이동통신 업체인 버라이즌이 가입자에게 새로운 수수료를 부과하려다 네티즌의 항의에 하루 만에 무릎을 꿇는 수모를 당했다.

버라이즌은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새해부터 온라인이나 전화를 통해 요금을 결제하는 가입자에게 매달 2달러의 수수료를 부과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자동결제나 수표발송을 통해 요금을 결제하면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는 안내를 했으나 소비자단체가 강력히 반발하고 연방통신위원회(FCC)까지 조사에 나서겠다고 하자 다음 날 계획을 철회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그러나 버라이즌의 항복을 이끌어낸 것은 소비자단체나 정부 당국이 아니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확산된 네티즌의 힘이었다고 31일 보도했다.

실제로 버라이즌의 수수료 부과 계획이 발표된 직후 각종 SNS를 통해 소식이 빠른 속도로 전파됐고, 온라인 청원사이트인 ‘체인지’(Change.org)에는 30여명이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서명을 받기 시작했다. 특히 최근 온라인 서명운동을 통해 뱅크오브아메리카(BoA)의 직불카드 수수료 5달러 부과 계획을 몇주만에 철회토록 만든20대 여성이 이번에도 중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DC에 살고 있는 몰리 캐치폴(22)은 이번에도 버라이즌의 계획을 듣고 BoA 사태 당시 자신을 지지했던 네티즌에게 이메일을 보냈고, 몇시간만에 10만명에 가까운 지지자가 서명에 동참했다고 WP는 전했다.

체인지의 설립자인 벤 래트레이는 “유권자가 정치인에게 미치는 영향력보다 소비자가 기업에 미치는 힘이 더 강하다.”고 말했다.

워싱턴 김상연특파원 carlos@seoul.co.kr

2012-01-02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