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신임 부총리 오카다

日 신임 부총리 오카다

입력 2012-01-14 00:00
업데이트 2012-01-14 0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각단행… 소비세 인상 맡아

소비세(부가가치세) 인상에 정권의 명운을 걸고 있는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가 13일 오카다 가쓰야( 5 8) 전 민주당 간사장을 부총리 겸 행정개혁담당상에 임명하는 등 개각을 단행했다.

노다 총리는 문부과학상에 히라노 히로후미(62) 민주당 국회대책위원장, 방위상에 다나카 나오키(71) 민주당 총무위원장을 각각 기용했다. 국가공안상 겸 납치문제담당상에는 마쓰바라 진(55) 국토교통성 부대신, 법무상에는 오가와 도시오(63) 민주당 참의원 간사장을 임명했다.

노다 총리는 민주당 대표와 외무상을 지낸 오카다 신임 부총리에게 소비세 인상과 사회보장제도 개혁, 행정 개혁을 맡길 방침이다. 일본의 최대 현안 해결을 위해 원칙론자로 돌파력이 있는 오카다 부총리의 힘을 빌리겠다는 구상이다. 노다 총리는 지난해 8월 민주당 대표 경선 때 오카다 전 간사장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았다. 지난해 9월 내각 출범 때는 관방장관이나 재무상을 맡아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하지만 오카다 부총리가 당 간사장 당시 당내 최대 세력을 이끌고 있는 오자와 이치로 전 간사장의 정치자금 문제를 들어 당원 자격을 정지시킨 주역이어서 오자와 그룹의 반발로 무산됐다.

이런 맥락에서 노다 총리의 오카다 부총리 임명으로 당내 내분이 증폭될 것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다. 특히 노다 총리가 소비세 증세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오자와계 의원 10명이 탈당하는 등 당내 분위기가 어수선한 상황이다.

노다 총리는 오는 24일 시작되는 정기국회에 소비세 인상 관련 법안을 제출할 방침이지만 야권은 물론 오자와 그룹을 축으로 한 민주당 내 반발이 심해 상당한 난관이 예상된다.

도쿄 이종락특파원 jrlee@seoul.co.kr

2012-01-14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