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직 해병 “트로피 삼아 시신 모독”

전직 해병 “트로피 삼아 시신 모독”

입력 2012-01-14 00:00
업데이트 2012-01-14 0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프간인 시신에 방뇨’ 동영상 파문

미국 해병대원들의 ‘아프가니스탄인 시신 모독’ 동영상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전직 해병대원의 또 다른 충격 증언도 이어졌다. 11일(현지시간) 유튜브에 올라온 이 동영상에는 아프간에 파견된 미군들이 피투성이가 된 탈레반 병사 3명의 시신에 집단으로 소변을 보며 웃고 떠드는 모습이 담겨 있다.

미 해병대는 문제의 동영상이 전 세계 언론으로 급속히 확산되자 서둘러 진화를 시도했다. 해군범죄수사대(NCIS)는 전격 조사에 나섰고, 시신에 소변을 본 미군 4명 가운데 2명의 신원을 식별해 냈다.

신원이 드러난 2명의 병사들은 지난해 아프간과 이라크에 파견됐다가 복귀한 미 해병 2연대 3대대 소속으로, 현재 미 노스캐롤라이나에 있는 캠프 리전 기지에서 복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언 패네타 국방장관은 12일 발표문을 내고 “지극히 야비하고 통탄을 금치 못할 행위”라면서 전면 조사와 가담자 엄중 문책을 약속했다. 하미드 카르자이 아프간 대통령은 성명에서 “미 정부에 신속하게 조사해 죄가 밝혀진 이들을 엄벌하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미국과 평화 협상을 벌이고 있는 탈레반은 “비인간적이고 야만적인 행동”이라고 비난했다.

아프간 고등평화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사건이 지난 10년간의 전쟁을 마무리하려는 미국과 탈레반 간의 평화 협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반면 자비훌라 무자헤드 탈레반 대변인은 “이번 동영상은 정치적 과정이 아니며, 평화 협상이 난관에 부딪히지는 않을 것”이라며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한편 2004년을 전후해 이라크에 3차례 파견된 전직 미 해병대원 알렉스 레먼스는 시사주간지 타임에 기고한 글을 통해 “미 해병대원들은 트로피 삼아 적군의 시체와 함께 사진을 찍고 시신에 소변이나 대변을 봤다.”면서 “적군과 전투를 벌인 상황에서 그렇게 해야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이라고 털어놨다.

그는 “적군의 죽음을 애도하고 심각하게 받아들이면 임무를 수행할 수 없다. 시체 주변에서 웃고 떠들며 사진을 찍는 것도 그래서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전쟁은 도덕적인 행위가 아니라 지옥이다. 트로피를 가져야 한다.”는 핑계가 통용된다고 덧붙였다.

박찬구기자 ckpark@seoul.co.kr

2012-01-14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