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뉴차이나-시진핑 시대 사람들] (5) 홍색 드라이버 보시라이

[뉴차이나-시진핑 시대 사람들] (5) 홍색 드라이버 보시라이

입력 2012-01-17 00:00
업데이트 2012-01-17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이보 前부총리 아들 ‘성골’ 태자당·조폭·부패 관료 소탕한 스타 정치인

‘시진핑 시대’의 핵심 지도자 가운데 한 명으로 부상할 것이 분명한 보시라이(薄熙來·63) 충칭시 당서기는 지금 중국에서 가장 논란이 많은 정치인이다. 어딜 가든, 무슨 말을 하든 화제가 집중된다. 카리스마까지 넘쳐 서방세계에서라면 ‘스타 정치인’으로 벌써 계보의 수장 자리를 꿰차고도 남았을 인물이다.

보 서기는 태자당(당·정·군 혁명 원로 자제 그룹) 중의 태자당이다. 아버지는 공산당 원로 보이보(薄一波) 전 부총리로 그가 2007년 99세를 일기로 사망했을 때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과 장쩌민(江澤民) 전 주석, 원자바오(溫家寶) 총리 등 전·현직 최고지도부 전원이 직접 조문을 했다.

●충칭시 ‘공동부유론’ 주창자

그는 요즘 ‘공동부유론’의 주창자로 나섰다. 중국이 이젠 모든 사람이 잘살 수 있는 물적 토대를 갖췄기 때문에 부의 분배에 역점을 둬야 한다는 것이다. 충칭시 TV에서는 그의 이런 공동부유 이데올로기를 담은 프로그램이 넘쳐나고 있다. 그는 또 홍색(혁명) 문화의 전도사를 자처하고 있다. 성장론자들에 대한 공격인 동시에 혁명 원로 자제라는 자신의 정체성을 두드러져 보이게 하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앞서 그는 대대적으로 ‘범죄와의 전쟁’을 벌여 조직폭력배와 그들의 ‘우산’ 역할을 맡았던 부패 관료 등 검은 세력을 소탕해 일약 국민적 ‘스타’로 떠오르기도 했다. 일각에선 이런 그의 두드러진 행적을 ‘이미지 공정’으로 폄하하기도 하지만 국민적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무엇보다도 태자당 동료이자 5세대 최고 지도자를 예약해 놓고 있는 시진핑(習近平) 국가부주석의 ‘성원’이 큰 힘이 되고 있다.

보 서기는 문화대혁명 초기 고위 간부의 자제로서 가장 먼저 홍위병에 참여했다. 이들은 당시 ‘아비가 영웅이면 그 아들은 대장부, 아비가 반동이면 그 아들은 망할 자식이다’라는 혈통론을 내세워 무자비하게 적색테러를 자행했다. 하지만 곧 부모들은 마오쩌둥(毛澤東) 추종 세력에 의해 반동으로 몰렸고, 이들 노()홍위병 역시 같은 처지로 떨어졌다. 보 서기는 형, 동생과 함께 체포돼 사실상 감옥인 ‘학습반’에 수감돼 5년 가까이 강제 노역을 해야 했다. 그는 이어 5년간의 노동자 생활을 마친 뒤에야 가까스로 문혁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부인 이권개입·아들 하버드大 ‘약점’

그 후 보 서기는 랴오닝(遼寧)성의 기층조직으로 자원해 들어가 20년 동안 숱한 신화를 쌓아 올리며 정치적 자산을 늘려 나갔다. 다롄(大連)에서 시장과 당서기를 마치고 랴오닝성 성장으로 영전할 때는 시민 1만여명이 그를 배웅하기도 했다. 두 번째 부인인 유명 변호사 구카이라이(谷開來·52)의 이권 개입 소문, ‘혁명정신’을 외치면서도 아들 보과과(薄瓜瓜)가 영국 명문사립학교를 거쳐 하버드대에 유학하고 있는 점 등 약점도 적지 않다.

베이징 박홍환특파원 stinger@seoul.co.kr

2012-01-17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