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가 행동없으면 유럽 신용붕괴 위험”

“추가 행동없으면 유럽 신용붕괴 위험”

입력 2012-01-17 00:00
업데이트 2012-01-17 09: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립턴 IMF 수석 부총재 경고

데이비드 립턴 국제통화기금(IMF) 수석 부총재는 16일(현지시간) 심화되고 있는 유럽 재정위기와 관련, “추가적 행동이 없을 경우 유럽은 신용 붕괴사태를 맞게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립턴 부총재는 이날 홍콩에서 열린 제5차 ‘아시아 금융포럼’에 참석, 이같이 경고하고 “그러나 유럽의 확고한 조치와 세계 각국의 지원이 있다면 유럽 재정위기가 또다른 위기 국면에 처하게 되는 상황을 피할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립턴 부총재는 인플레가 진정된 국가들에 대해 글로벌 경제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통화긴축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면서 아시아가 IMF 내에서 보다 큰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유럽연합 은행들이 부채상환(디레버리지) 규모를 줄이기 위해 더많은 자금이 필요하다면서 디레버리지는 현재 하향조정한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의 추가 하락을 위협하고 있다고 밝혔다.

립턴 부총재는 이어 미국경제가 재정적자 논란에도 불구하고 작년 4.4분기에 놀라운 강세 조짐을 보여줬다고 덧붙였다.

그는 앞서 이달초 중국 경제가 미국과 유럽연합(EU)의 경제성장 둔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경착륙 가능성은 없다고 밝혔었다.

립턴 IMF 수석 부총재의 이날 발언은 미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의 유로존 9개 국가에 대한 신용등급 강등 조치로 세계 증시가 충격에 빠진데 뒤이어 나온 것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