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티베트 시위 실탄진압’ 美·中관계 암초로

‘티베트 시위 실탄진압’ 美·中관계 암초로

입력 2012-01-26 00:00
업데이트 2012-01-26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쓰촨(四川)성 간쯔(甘孜) 티베트자치주의 티베트인 시위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당국이 총기사용을 포함한 강경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어 대형 유혈사태 발생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국이 즉각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대화를 촉구함에 따라 이 문제가 시진핑(習近平) 부주석의 방미를 앞두고 미·중 관계의 ‘악재’로 급부상하고 있다.

티베트인 시위와 당국의 총격 대응은 지난 23일 루훠(??)현에 이어 24일 인근 써다(色達)현에서도 발생했다. 써다현에서도 시위대에 총격이 가해져 최소 2명이 숨지고, 40명이 부상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5일 티베트 인권단체 및 현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도 이날 두 지역에서의 총기사용을 확인하면서 특히 써다현에서는 파출소를 습격한 한 무리의 ‘폭도’ 가운데 1명이 숨지고, 다른 1명이 다쳤으며 13명을 체포했다고 전했다. 통신은 경찰관 14명이 부상당했다며 당국의 총기사용이 불가피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부상자 모두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고, 인구 4만명의 써다현에는 현재 안정을 되찾았다는 신화통신의 보도와는 달리 계엄령이 선포돼 외부와 완전히 차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소식통은 “진압 병력이 거리로 나오는 사람들에게 발포하고 있어 티베트인들은 모두 집에 갇혀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당국의 유혈진압으로 최소한 1명이 숨지고, 30여명이 부상당한 루훠현 역시 부상자들이 피신해 있는 티베트 사원을 진압 병력이 겹겹이 에워싸고 있는 가운데 극도의 긴장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부상자들을 돌보고 있는 한 승려는 AP통신과의 전화통화에서 “사원 밖에 최소한 50여대의 군용 차량이 서 있다.”고 전했다.

미 국무부의 빅토리아 눌런드 대변인은 “심각한 우려”를 표시하면서 “티베트 사태 해결을 위해 중국 정부가 달라이 라마 측과 건설적인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티베트문제 특별조정관인 머라이어 오테로는 티베트인들의 종교, 문화, 언어적 정체성을 위협하는 중국의 티베트 정책 문제점을 지적했다.

인도 다람살라의 티베트 망명정부 지도자 롭상 상가이는 “국제 사회의 침묵은 중국에 억압적이고 폭력적인 조치가 수용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면서 유혈사태 확산을 막기 위한 국제사회의 개입을 요청했다.

하지만 중국은 외교부 대변인 발언을 통해 “일부 ‘폭도’에 대한 정당한 법 집행을 외부의 분리주의 세력이 왜곡해 전하면서 중국 정부의 신뢰를 떨어뜨리려 하고 있다.”며 강경대응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사태 추이가 주목된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중국 역시 이번 사태가 시 부주석의 방미 및 중·미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어 사원 강제진입 등 추가적인 강경 대응을 선택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베이징 박홍환특파원 stinger@seoul.co.kr

2012-01-26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