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워런 버핏 “부자 증세가 공평”

워런 버핏 “부자 증세가 공평”

입력 2012-01-26 00:00
업데이트 2012-01-26 15: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의 억만장자 투자가인 워런 버핏은 25일(현지시간) “부유층에 대한 증세가 미국 납세자들에게 공평성을 부여할 것”이라며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부유층 증세안을 지지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전날 행한 신년 국정연설에서 100만 달러 이상 소득층에 최소 30% 세율의 세금을 부과할 것을 제의, 백만장자 부유층에게 중산층 납세자보다 낮은 소득세율이 적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이른바 ‘버핏세’ 도입을 다시 거론하고 나섰다.

버핏은 이날 ABC방송에서 자신의 오랜 비서 데비 보사네크와 가진 공동인터뷰를 통해 증세안에 지지를 표명하면서 “문제는 미 정부 재원확보를 위해 수조 달러를 증세해야 할 때 무엇이 공정한가에 있다”고 강조했다.

버핏은 “데비가 나만큼 열심히 일하는데 그녀의 세율은 두 배나 높다”면서 세제의 불합리성을 지적했다.

부유층이 더 많은 세금을 내야 한다고 주장해 온 그는 지난해 8월 신문사설을 통해 자신에게 부과된 실효세율이 17.4%로, 자신의 사무실에서 일하는 임금 근로자보다 낮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버핏은 밋 롬니 공화당 대선 경선후보나 여타 부유층이 대부분의 미국인보다 낮은 세율의 세금을 내고 있는 데 대해 비난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그러나 미 의회가 이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버핏은 또한 일부 공화당원들이 ‘버핏세’를 계급전쟁이라고 주장하는 데 대해 “만약 이것이 전쟁이라면 내 옆에는 핵폭탄이 있다. 우리에게는 워싱턴 로비스트와 월가가 있다”며 반박했다.

버핏의 비서는 자신의 소득세율이 35.8%라면서 “우리 사무실의 모든 직원이 버핏보다 높은 세율의 세금을 내고 있다”고 털어놓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