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SNS 재갈 물리나… FBI “트위터 감시”

美, SNS 재갈 물리나… FBI “트위터 감시”

입력 2012-01-28 00:00
업데이트 2012-01-28 0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테러 예방 도움” 모니터링 사업자 모집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메시지를 감독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들여다보려는 쪽에서는 ‘더 나은 SNS 세상을 위해서’라는 명분을 내세운다. 반면 이용자들은 “사실상의 검열이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킬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미국 연방수사국(FBI)은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SNS에 올라오는 글을 꼼꼼히 감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SNS에 공개된 여러 정보가 범죄나 사고, 테러의 예방 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FBI는 지난 19일 미 정부가 운영하는 조달사업 웹사이트에 SNS 감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업자 모집 공고를 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27일 보도했다. FBI는 공고문을 통해 “SNS 등 인터넷상의 공개 출처에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도구를 개발해야 한다.”고 조건을 명시했다. 또 공개된 정보원에서 테러, 범죄 등 특정 키워드와 관련된 정보를 자동으로 찾아 모을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FBI의 이 같은 전략이 온라인상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킬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사생활 침해 감시단체인 전자사생활정보센터(EPIC)의 릴리 코니 부소장은 SNS를 감시할 것이 아니라 영장을 발부받아 수사하면 된다며 “FBI는 수사권도 없이 사람들의 온갖 정보를 들여다볼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트위터도 이용자가 올린 글 ‘트위트’를 국가에 따라 선택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트위터는 26일 자사 블로그를 통해 “오늘부터 특정 국가에서 사용자의 콘텐츠를 대응적 차원에서 차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예컨대 프랑스나 독일에서는 역사적 이유를 감안해 나치 찬양 내용을 차단하는 것처럼 국가별로 특정 콘텐츠를 제한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얘기다. 트위터는 “만약 특정 국가에서 트위트를 차단하도록 요구받을 경우 해당국 이용자에게 이 사실을 알리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리아 등 정부와 싸움을 벌이고 있는 국가의 반정부 활동가들은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를 트위터를 통해 얻지 못하게 될 수 있다.”며 우려한다고 가디언이 전했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2-01-28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