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이르면 내주 EU에 원유수출 중단”

이란 “이르면 내주 EU에 원유수출 중단”

입력 2012-01-28 00:00
업데이트 2012-01-28 1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유럽과 이란 제재 집행 방안 논의

이란이 이르면 다음 주부터 유럽연합(EU)에 원유 수출을 중단할 것으로 보인다.

27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인터넷판 등에 따르면 이란 의회는 29일 EU에 대한 원유수출을 중단하는 법안을 표결에 부친다.

이란 의회의 국가안보위원회 부위원장인 후세인 이브라히미는 이날 반관영 파르스 통신에 이같이 밝힌 뒤 “법안이 통과되면 빠르면 다음 주부터 대(對) EU 원유 수출이 중단된다”고 말했다.

EU가 오는 7월 1일부터 이란산 원유 수입을 전면 금지하기로 하자, 이에 대한 보복 조치로 이란이 ‘즉각 원유 수출 중단’이라는 카드를 들고 나온 것이다.

이란은 자국산 원유수출이 중단되면 이란보다는 채무위기에 시달리는 EU가 오히려 더 큰 피해를 볼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모아예드 후세이니 의원은 “법안이 통과되면 유럽은 이란의 힘을 알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마무드 아마디네자드 대통령도 최근 “EU가 제재를 당장 시행하지 않고 6개월간 유예기간을 두는 것은 EU의 상황이 그만큼 어렵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해 3분기 이란산 원유의 25%를 EU가 수입하는 등 EU의 이란산 원유 의존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

이란 외교부는 이날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중동의 다른 산유국들이 이란의 원유 수출 중단에 대비해 증산에 나설 경우 비우호적인 태도로 간주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이에 대해 버나드 발레로 프랑스 외교부 대변인은 EU 국가들이 이미 이란산 원유를 대처할 공급처를 찾고 있다며 이란의 위협을 일축했다.

이란은 이처럼 자국의 제제에 대해선 강경 대응 움직임을 보이면서도 다른 한쪽에서는 서방과 대화를 모색하는 등 ‘투 트랙’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란은 이번 주말 국제원자력기구(IAEA) 고위급 대표단과 회담을 한다.

두 달 전 이란의 핵개발 정황을 담은 보고서를 펴내 ‘이란 사태’를 촉발시킨 IAEA 대표단은 29~31일 이란을 방문해 핵개발 의혹과 관련한 이란 측 설명을 들을 것으로 알려졌다.

다보스 포럼에 참석한 아마노 유키야 IAEA 사무총장은 “고위급 대표단에 이란이 우리가 알고 싶어하는 모든 것을 말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라늄 농축이 평화적인 원자력 에너지 이용을 위한 것이라는 이란과 언제든지 핵무기로 개발할 수 있다는 서방 간 입장 차가 너무 크기 때문에 이번 회담에서 큰 진전이 없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한 외교사절도 “이번 회담을 낙관하는 사람은 없다”고 언급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은 유럽과 함께 이란에 대한 제재를 집행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미 재무부는 데이비드 코언 테러 금융정보담당 차관이 다음 주 영국과 독일, 스위스를 방문해 이란 중앙은행에 대한 제재 집행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미국과 유럽은 이란이 핵개발을 하지 못하도록 ‘돈줄’을 죄려고 이란 중앙은행의 자산 동결 등을 내용으로 한 제재를 결정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