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佛 좌파정권 막아라”… ‘메르코지’ 선거 연대

“佛 좌파정권 막아라”… ‘메르코지’ 선거 연대

입력 2012-01-31 00:00
업데이트 2012-01-31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회당 올랑드 집권 땐 유로존 긴축공조 분열 가능성

국경을 넘어선 ‘메르코지의 연합전선’이 올봄 프랑스 대선을 뒤흔든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을 위해 프랑스 선거판에 뛰어든다.

유로존 위기 해결의 단짝으로 ‘메르코지’라는 별명을 자랑하는 두 사람의 적수는 프랑수아 올랑드 사회당 대선 후보다. 여론조사에서 잇단 승전보를 울리는 올랑드가 엘리제궁(대통령궁)을 접수할 가능성이 높아지자 프랑스의 좌파정권 전환을 우려한 메르켈이 직접 방어선 쌓기에 나선 것이다. 사회당이 집권하면 독일이 유럽 전체에 수혈하고 있는 긴축 드라이브가 궤도를 이탈할 가능성이 높다.

●그뢰에 “올랑드, 유럽 미래에 제동”

독일 집권 기독교민주당(CDC)의 헤르만 그뢰에 사무총장은 “메르켈 총리가 올봄 프랑스 선거운동에 동참해 사르코지 대통령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29일(현지시간) 밝혔다.

메르코지의 파트너십이 중요한 때임을 대외적으로 과시한다는 셈이다. 프랑스는 오는 4월 22일 1차 대선에 이어 5월 6일 결선을 치른다.

메르켈의 오른팔인 그뢰에 사무총장은 이미 이웃나라 선거전에 발을 담궜다. 그는 지난 28일 파리에서 열린 집권 대중운동연합(UMP)의 선거운동에 참석해 “올랑드 후보의 정책은 유럽의 통합과 미래에 제동을 걸 것”이라고 공세를 시작했다. 반대로 사르코지의 유로존 구제 노력에 대해서는 찬사를 늘어놨다.

비슷한 정책을 펴온 독일 기민당과 프랑스 대중운동연합의 오랜 친분을 감안하더라도 유럽 지도자가 다른 나라의 선거운동에 직접 개입하는 것은 이례적인 ‘사건’이다. 유로존이라는 한 배를 탄 운명이 ‘메르코지’의 화학작용을 더 활발하게 했다. ‘유로존 살리기’라면 기를 쓰고 덤벼드는 사르코지 덕에 유로존 1, 2위 경제대국인 양국은 그간 살얼음 같은 합의라도 이어 왔다. 하지만 올랑드가 당선되면 수년간 교집합 찾기에 애써 온 양국 간 해법은 분열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메르켈의 가장 큰 걱정이다.

●올랑드, 표정관리… ‘현안참견’ 비난 조성

지난주 여론조사에서도 56%의 지지율로 사르코지를 가볍게 제친 올랑드. 하지만 유럽의 여제, 메르켈이 선거 지원을 전격 공표하면서 판세는 요동치게 됐다. 올랑드는 “사르코지는 메르켈을 초대할 권리가 있다.”며 표정관리에 나섰지만, 한편으로는 메르켈이 국내 현안에 사사건건 참견한다며 비난 여론을 띄우고 있다.

하지만 선거 전문가들은 프랑스 유권자들은 메르켈의 개입에 개의치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메르켈의 인기가 사르코지보다 더 높기 때문이다.

정서린기자 rin@seoul.co.kr

2012-01-31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