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상원, 對이란 추가제재안 제시…이번주 표결

美상원, 對이란 추가제재안 제시…이번주 표결

입력 2012-01-31 00:00
업데이트 2012-01-31 1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 상원은 30일(현지시간) 기존의 제재를 대폭 강화시킨 새로운 대(對)이란 추가 제재안을 공개했다.

상원 은행위원회는 이날 61쪽 분량의 ‘이란 제재·책임·인권법’을 공개하고 다음달 2일 표결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법안은 이란 혁명수비대(IRGC)의 요원, 관련기업, 관계자의 목록을 90일 내에 명시하고 이들에게 미국 여행금지, 미국 내 자산동결 등의 제재를 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이란과 거래하는 해외 자회사를 둔 미국 기업, 이란의 우라늄광산 채광 사업에 관여한 기업 등에 대해서도 제재를 가하도록 규정했다.

법안은 에너지 부문에서 이란과 거래하다가 제재를 받게 된 기업의 임원과 주요주주에게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별도의 새로운 제재를 가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했다.

법안은 또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이 이란 내 기업활동을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모두 공개하도록 했다.

은행위원회의 팀 존슨 위원장(민주당)은 기존의 대이란 제재가 불충분하다고 지적하면서 이날 새로 공개한 법안을 통해 “이란이 반드시 핵무기를 포기해야 한다는 강력한 신호를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미 상원은 이란 중앙은행을 세계 금융시스템에서 고립시키는 내용을 담은 국방예산 개정안을 만장일치(100대 0)로 통과시킨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