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위기속 수익 악화 탓
강렬한 원색을 앞세운 제품과 파격적인 광고로 유명했던 이탈리아 의류업체 베네통이 상장폐지 수순을 밟게 됐다. 신흥 중저가 의류 브랜드에 시장을 많이 내준 데다 부채위기를 겪는 이탈리아에서 판매량이 크게 줄어든 탓이다.이탈리아 유명 의류업체 베네통이 1일 이사회를 열어 상장 폐지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스페인 의류 유통업체 인디텍스와 스웨덴 의류 브랜드 H&M과의 경쟁에서 밀리면서 수익이 급락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색깔의 왕국’으로 불리며 전 세계 120개국에서 중저가 의류시장을 지배해 왔던 베네통의 시가 총액은 지난 2000년 42억 유로(약 6조1700억원)에서 현재 7억 유로(약 1조원) 규모로 줄었다.
베네통, 고속도로 휴게소 체인 등을 소유한 가족 소유 지주회사인 에디치오네 홀딩스는 베네통의 주가가 기업의 실질 가치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상장 폐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베네통은 이탈리아 채무위기와 경기침체로 인해 지난해 이탈리아에서만 매출이 절반 수준으로 줄었다.
유대근기자 dynamic@seoul.co.kr
2012-02-02 2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