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미석 생존율이 더 높다”

“이코노미석 생존율이 더 높다”

입력 2012-09-18 00:00
업데이트 2012-09-18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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英 방송 보잉 727·인형으로 실험…“추락 때 앞쪽 11번째 줄까지 즉사”

실제로 항공기를 추락시키는 실험에서 여객기의 앞쪽에 있는 일등석이나 비즈니스석보다 뒤쪽에 있는 저렴한 가격의 좌석에 앉는 것이 생존 확률이 더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16일(현지시간) 선데이타임스는 영국 민영방송 채널4와 프로그램 제작사 드래건플라이사가 여객기 추락 시 인체에 가해지는 충격을 알아보기 위해 멕시코의 소노란 사막에서 진행한 실험을 통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보도했다.

연구팀은 사람의 평균 체중만큼의 모래가 담긴 인형을 실은 189인승 보잉 727 여객기에 카메라 24대와 센서를 설치하고 추락시켰다. 이때 여객기가 적당한 착륙 장소를 찾지 못하고 정상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하강하는 사고 상황을 연출했다. 항공기는 약 600m 상공에서 조종사가 탈출한 이후 시속 약 225㎞의 속도로 바닥에 떨어졌다.

연구팀은 영상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상황에서 원래 약 78%의 생존 확률이 있지만 실험 시 비행기는 조종석을 포함해 앞쪽 열한 번째 줄 좌석까지 앉아 있던 인형의 머리 부분이 모두 잘려 나갔다고 밝혔다. 실제 상황이었다면 승객 66명과 조종석에 있던 승무원들은 그 자리에서 사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연구팀은 일등석에 해당하는 앞쪽에서 다섯 번째 줄까지 좌석에 앉은 승객의 생존 확률이 희박하다는 것을 밝혀냈다. 반면 뒤쪽에 앉은 승객은 비교적 높은 생존율을 기록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실제 상황에서 가장 큰 위협은 추락 후의 폭발과 화재”라며 “기내 탑승 위치와 생존 확률은 직접 연관이 없다.”고 주장했다.

조희선기자 hsncho@seoul.co.kr

2012-09-18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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